광고의 기능 레포트

 1  광고의 기능 레포트-1
 2  광고의 기능 레포트-2
 3  광고의 기능 레포트-3
 4  광고의 기능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의 기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광고 산업은 현재까지 큰 발전을 이루었고, 또한 그 발전의 발길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회화된 대량생산이 가져온 상품생산의 고도발달과 대중들의 다양한 물질적 수요의 고도 발달이 주된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화된 대규모 생산은 그 잠재력이 어마어마하므로 엄청난 물량의 상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 운송기술의 발전과 국제협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유통영역의 범위도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바로 이런 사회화된 대량생산으로 인해 거대한 물량의 상품이 공급되고 판매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신상품이 앞을 다투어 출시하고, 시장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상품공급의 풍부하므로 시세가 판매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접어드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이것이 바로 경쟁을 유발하는 근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간의 장벽과 한계가 사라지고 제품 판매가 국제화되면서 교역시장도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시장의 규모가 방대하고 중간 유통단계가 증가되면서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거리도 멀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상품의 광고홍보 대상은 구체적인 고객 한 명이 아니라 특정 지역이나 계층 전체의 소비욕구가 되었습니다. 상품의 생산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전, 제품의 다양성과 갱신속도의 가속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상품비교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평소의 인상과 습관을 바탕으로 상품의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소위 ‘인상교역’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현대 시장의 특성상, 상품의 사회화된 대량생산 전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효과가 좋은 홍보수단을 활용해서 상품의 정보를 정확하고도 신속하게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만 대량 제품이 생산유통과정을 거쳐 보다 빨리 소비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현대 광고 산업은 생산과 소비를 잇는 가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과 사회화된 분업생산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광고가 사회의 경제활동에 있어서 유일무이한 역할은 사실로 입증되었습니다.
1. 정보전파 기능
상업광고는 상품유통, 즉 제품이 소비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물류(물류: 상품 실체의 이동, 즉 사용가치의 이동.), 상류(상류: 상품, 화폐와 소유권의 이동, 즉 상품가치의 이동.)와 함께 상품 사용가치의 이동과 가치교환의 전 과정을 공동 수행합니다. 상업광고는 생산, 상품,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이것이 바로 광고의 정보전파 기능입니다.
사회화된 대량생산 과정에서 새로운 과학기술이 대량 채용되면서, 현대사회상품은 항상 동시에 반대된 두 방향으로 흐릅니다. 우선 소비시장에서 나온 소비자의 제품 수요정보가 역으로 제품생산자에게 전달되고 생산자는 제품관련 정보를 다시 소비자들에게 전합니다. 이런 과정이 계속 순환됩니다. 그러나 현대 광고활동의 과정은 정식 시장조사로 시작해서 광과 후 시장의 피드백으로 마무리됩니다. 따라서 광고는 생산자에게 시장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상품정보를 전달하는 이중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정보류의 시각으로 보면 광고는 물류와 상류에 있어서 보조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일정한 유도역할도 합니다. 상품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유통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려면 아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즉 제품의 양과 질 그리고 시간 장소와 구체적인 소비대상(업체와 개인), 등 다양한 요소가 순조롭고 긴밀하게 이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상품의 공급과 수요는 가격경쟁, 즉 가격법칙을 통해 상품의 생산에 자발적인 조율작용을 합니다. 광고활동이 제공하는 정보류는 정확한 시장조사와 과학적인 예측을 통해 제품생산의 근거가 되므로 생산의 맹목성을 덜어줍니다. 나아가서 광고홍보는 물류와 상류의 경로를 원활하게 하고, 상품 유통시간을 줄어주고, 소비수요를 자극하며, 상류의 시간적 효율성을 높이므로 일정한 상품경제의 번영에 촉진제 역할을 합니다.
광고 산업에서 새로운 기술이 대량 사용되면서 광고의 정보기능 그 범주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혀내 흔히 나타나는 국제광고회사들은 국제적인 광고 사업을 운영합니다. 그들은 통신위성, 컴퓨터, 팩스등 시설과 장비를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업무를 처리하므로 국제시장의 상품정보의 변화를 긴밀히 주시하면서 각 분야의 인사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지속되는 새로운 기술혁명은 세계정보산업의 끊임없는 발전을 가져왔고, 동시에 인류가 자연공간의 제한을 초월하는 수단이 완비되면서 광고 산업도 세계화 과정에 들어섰다. 컴퓨터기술, 통신기술의 보급과 발전에 따라 광고의 정보전파 기능은 한층 더 강화되고 보다 높은 효율성이 기대됩니다. 예를 들면 방송 채널이 증가되면서 각 채널의 특성화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신문사는 컴퓨터기술을 통해 특정 독자를 대상으로 내용이 다른 광고를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자신문’이 나타나면서 케이블TV나 팩스를 통해 신문광고를 독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방법도 가능해졌습니다. 잡지의 특성화는 고객에게 맛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편물로 보내는 광고는 컴퓨터로 각 계층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소비 가능성이 있는 고객에게 광고물을 직접 배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소비자들도 팩스 전화 등을 통해 마트에서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머지 않아 광고의 정보기능이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이며 광고사는 시장조사기구와 시장분석기구와의 제휴를 통해 사화의 상업경제활동에 보다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2. 소비유도 기능
상품에 대한 인식은 구매행위의 전제입니다. 상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있어야 구매에 대한 관심과 의사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현재 상품시장은 신상품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상품의 종류가 풍부하고 기능도 다양합니다. 또한 대량의 제품이 유통망의 서로 다른 위치에 분포되어 있으므로 소비자들은 상품의 성능, 생산, 공급, 판매에 관한 정보를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광고는 상품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전파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소비자에게 상품의 제조사, 브랜드, 성능, 규격, 용도, 특성, 가격, 그리고 사용과 보관 방법, AS상황 등을 소개합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높이면서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는데 실질적인 유도역할을 합니다. 특히 신제품일 경우 광고의 소비유도기능이 더없이 중요합니다.
찌난(기남)대학교 경영학과가 1982년에 배이징과 광쩌우 양 시의 시민을 대상으로 광고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에 의하면 광고가 상품선택에 도움이 된다는 답이 17.4% 이었고, 도움이 조금 된다는 답이 44.5% 이었고,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답이 22.8% 이었고, 모르겠다는 답이 15.3% 나왔습니다. 결과를 보면 광고가 상품선택에 도움이 되거나 조금 된다는 답이 61.9% 이었습니다. 본 조사는 중국 광고 산업의 발전초기에 광고활동이 적고 광고의 수준도 낮은 시기의 상황을 반영한 결과에 불과합니다. 현재는 광고기술의 발달과 광고수준의 지속적인 제고와 함께 그 규모도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의 소비유도기능에 긍정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당시 상황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났다고 믿습니다.
광고가 소비자들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은 상품에 대한 인식에 그치지 않고 소비유도와 소비자극 효과까지 동반합니다. 광고의 연속은 소비자의 소비의향과 욕구를 부단히 자극하는 과정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