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

 1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1
 2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2
 3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3
 4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4
 5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5
 6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6
 7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7
 8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8
 9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9
 10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10
 11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11
 12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12
 13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13
 14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구온난화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구온난화 문제
2. 해결방안
2.1. 신재생에너지
2.2. 탄소배출권 거래제
2.3. 생활 속 실천방안
3. 결론
※ 지속 가능한 개발

[그림목차]
[출처]

본문내용
1. 지구온난화 문제
1) 온난화의 정의
global warming , 地球溫暖化,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땅이나 물에 있는 생태계가 변화하거나 해수면이 올라가서 해안선이 달라지는 등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포함하기도 한다.
2) 발생원인
지구온난화의 정확한 발생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지만 크게 다섯 가지로 볼 수 있다.
가. 엘니뇨현상( 기상이변을 일으키는 현상)
엘니뇨라는 것은 남미의 페루에서 에쿠아도루 연안에 이르는 해안에서 크리스마스 때 부터 다음해 3월까지 발생하는 해면 수온이 이상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으로 세계적으로 가뭄, 대한파 등 기후변동에 원인이 되고 있다.
엘니뇨현상은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데 이 해에는 각지에서 기상이변이 일어난다. 즉, 인도의 여름 몸순이 부진하거나,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가뭄이 생기거나, 미국에서 한파가 덮치는 등의 일이 줄지어 일어난다.
나. 화산 폭발
1982년에 멕시코의 엘치촌화산이 폭발했다. 이 폭발은 그렇게 대규모는 아니었지만, 대량의 화산성 물질을 대기권에 방출하였다. 그 중 에어로졸이라는 미립자는 1년도 채 되지 않은 사이에 북반구 전체와 남반구의 대부분을 덮었다. 폭발 후 , 세계 각국에서 관측된 직사 일사량은 평년보다 20%나 감소되었다. 위와 같이 대규모 화산폭발로 생긴 화산운이 지구의 평균기온을 저하시킨 예가 여러 있다. 1980년 미국의 세인트헬렌즈 화산 폭발의 예도 멕시코 엘치촌의 화산폭발과 맞먹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 태양 활동
지구의 기후를 지배하는 중요한 외적 요인으로 태양활동을 들 수 있다. 태양은 끊임없이 격렬하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지구에 내리쬐는 빛의 세기도 변화한다. 지구에 내리쬐는 태양광선이 현재보다 늘어날 경우에, 지구의 기후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이 경우에, 지구가 흡수하는 태양열도 늘어난다. 그래서 이것과 같은 양의 열을 적외선으로서 우주에 방출하도록 지구의 기후가 변화한다. 그 변화의 상태를 알기위해서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다. 그 것은 태양광선의 세기가 변하면, 구름의 상태 등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 계산결과에 따르면 지구에 내리쬐는 태양열이 2% 많아지면 지구의 온도는 약 3도 높아지고, 태양열이 2%적어지면 약 4도 낮아진다.

참고문헌
한국은행 부산본부, 『탄소배출권 시장의 현황 및 시사점』, 한국은행 부산본부, 2010.
김도헌, 『공공의무화 제도를 통한 건축산업 신재생에너지 동향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2010.
오석범,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현황』, 2008신재생에너지백서, 2008
박만평, 『기후변화협약과 국내법의 대응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2011.
김호석, 『기후정책이 온실가스 배출저감과 에너지효율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3.
http://ko.wikipedia.org/wiki/배출권거래제
http://ecoweb.skku.ac.kr/hschung/Env%20Econ/온실가스.htm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http://www.energy.or.kr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http://www.consumernews.co.kr
http://www.onkweather.com/bbs/board.php?bo_table=report2&wr_id=247
[출처] “북극 빙하 사라지면 지구온난화 효과 두 배”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7674
제주일보- “지구온난화로 제주지역 아열대 병해충 피해 확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