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
 2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2
 3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3
 4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4
 5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5
 6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6
 7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7
 8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8
 9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9
 10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0
 11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1
 12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2
 13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3
 14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4
 15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철학적 기초
2. 심리학적 기초
3. 사회·문화적 기초

본문내용
- 보육과정은 보육방향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미래의 국가 경쟁력인 능력 있는 민주시민 양성의 초석이 된다.
- 영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재정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여성가족부가 재정한 표준보육과정이 있다.
- 보육과정의 구성 시에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 문화적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운영기관의 아동관, 보육 관을 정립하여 보육내용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1, 철학적 기초
- 철학적 기초는 영유아들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사상 또는 이념을 말한다.
- ‘영유아를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는가?’ 보육과정을 계획하는 사람이 어떤 철학적 입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보육기관의 본질 또는 기능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 보육의 철학적기원은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로 이어진다.

(1)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의 아동관
- 아동의 심성은 생의 초기에 형성되며 초기 학습은 어른이 된 이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 모든 계급의 남녀 아동들은 동일한 학교에서 교육받아야 함을 주장하였고, 학교 제도도 유아기(1~6세), 아동기(7세~12세), 소년기(13세~18세), 청년기(19세~24세)로 나누었다.
- 유아기는 어머니의 무릎학교, 아동기는 모국어 학교, 소년기는 라틴어학교, 청년기는 대학 및 외국여행으로 단계를 나누었다.
* 코메니우스는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교육방법은 경험주의에 입각하여, 그의 저서 『유아학교』에서는 6세 이전 어머니 학교에서 배워야 할 교육내용으로 경건, 도덕, 건전한 학습, 건강으로 규정하고 있다.
* 아동기를 아동이 잘 발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민감한 성인을 필요로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보고 이 시기동안 특히, 어머니는 훈련과 안내로 자녀를 지도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 코메니우스는 아동은 6세까지 자신의 모국어를 배워야 하며 언어는 학습의 중요한 열쇠가 된다고 하였다.
 아동을 위한 세계 최초의 그림책 『세계도회』(Orbis Pictus: The World of Pictures, 1657)를 저술하여 조기보육에 크게 기여하였다.
* 세계도회는 본문과 관련된 삽화가 들어간 그림책으로 언어이전에 사물을 인식하는 감각 기관을 활용해 지식에 이르게 하는 방법 적용.
- 글자와 낱말만을 강조해왔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언어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를 실제 사물을 통해 직접 보여주는 방법 즉 그림에 의한 교수법을 택하였다.
-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 교육방법과는 달리 영유아들의 자연성을 인정하여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점은 보육과정의 중요한 선례로 인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보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