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

 1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1
 2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2
 3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3
 4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4
 5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5
 6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6
 7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7
 8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8
 9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HRM)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

Ⅰ. Best Practice 관점

Ⅱ. 지식근로자 관점

Ⅲ. 일치 관점

Ⅳ. 인적 및 사회적 자본 관점

Ⅴ. 학습 관점
1. 조직학습
2. 공동체 학습

Ⅵ. 지식경영과 HRM의 관계
1. 정책
2. 자원
3. 상황
본문내용
지식경영과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HRM)가 지식경영에 미치는 잠재적 공헌의 본질을 알아보기 위해서 HRM 문헌을 검토하고자 한다. HRM의 내용에서는 많은 경쟁적인 관점들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여기에서는 HRM의 5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I. Best Practice 관점

HRM에 대한 이 관점은 모든 조직들이 채택해야만 하는 HRM 실무의 '하나의 최고의 방식Cone best way)'을 주장한다. 이러한 스타일의 사고는 지난 20년 이상 회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Best Practice 모형은 HRM과 회사의 성공 사이에 명확한 연결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철학적인 관점에서 Best Practice는 조직의 구체적인 상황과 환경을 초월해서, '하나의 보편적인 적용 가긍한 진실(one universally applicable truth)'이 있다는 합리적인 근거에 의해서 지지된다. Best Practice 모형은 지식경영 프로그램의 성공이 프로그램에 대해 종업원의 헌신을 얻는 것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실현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높은 헌신관리(high commitment management)가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하다고 시사하고 있다. 이 접근 방식은 비교적 직설적인 주장을 하고 있으며 '요리법 스타일(recipe style)'의 사고를 가지고 있다. 또한 'Best Practice' HRM 실무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 조직을 창출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HRM에 대한 Best Practice 접근의 시사점은 지식경영과 같은 구체적인 현안(initiatives)을 고려하기 위해서, HRM 실무를 개별맞춤(customizing)으로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HRM에 대한 Best Practice 접근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용 가능한 수많은 Best Practice 중에서 관리자가 선택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둘째, 'Best Practice' 모형 내에서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Best Pracdce'의 구현은 다양한 조직의 상황에 따라서 동일한 현안이 다르게 개발될 수 있는 전환의 과정이란 점이다. 이를테면 관리자가 현안을 다르게 해석하거나 혹은 현안의 다른 측면을 강조할 수도 있다. 넷째, 'Best Practice' 접근은 'Best Practice'의 성공적인 실현을 결정하는 회사의 능력(capabilities)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Best Practice' 접근의 효능성(efficacy)에 대한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