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

 1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1
 2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2
 3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3
 4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4
 5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5
 6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6
 7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7
 8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8
 9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9
 10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10
 11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11
 12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

Ⅱ. 본론
1. 우수 수업 동영상 관련 자료제시
1) 우수 동영상 세부정보
2) 동영상 선정 이유
2. 교육과정 차원의 분석 -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3. 평가
1) 장점
2) 단점 및 제언

Ⅲ. 결론 : 좋은 문법 수업에 관해서

본문내용
Ⅰ. 서론 : 문법 교육의 의의 및 역할

2011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국어 생활을 지향하고 있으며 특히 ‘문법’ 영역에서는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 현상의 탐구 과정을 통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전문적인 국어 능력의 신장을 지향하고 있다.
우리가 받은 문법 교육을 돌이켜 봤을 때 실제적으로 고등학교 때는 문법을 선택 과목으로 채택한 학교도 그리 많지 않았고 문법 수업을 하더라도 직접 국어 현상을 탐구한다기보다는 교사가 주는 지식을 받는 것에 바빴던 상황을 떠올릴 수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문법 과목은 교사도 학생도 기피하는 과목으로 자리 잡기도 하였다. 그런데 국어를 전공하거나 관심 있게 국어 현상을 탐구하지 않는 이상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서 문법을 배울 기회는 거의 없다. 국어 문법은 우리가 언어를 구성하고 담화를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며 바른 국어 생활에 도움이 된다. 특히 통신 언어의 발달 등으로 학습자들의 언어는 표준 문법 현상과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 독립적으로 모국어를 갖고 있는 나라가 많지 않은 가운데 우리나라는 한글을 갖고 있고 사용한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들의 몫이다. 언어 파괴가 공공연한 가운데 문법 교육에서 우리 언어 자체를 탐구하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바른 국어 생활을 이룰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할 것이다. 그냥 언어를 사용하는 것과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메타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문법을 탐구하는 과정은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언어를 메타적으로 인지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언어생활을 다시 되돌아보며 사고력을 신장하고 전문적인 언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문법 교육은 실제 생활에서의 언어생활에도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으며 교육과정이 목표로 하는 학생들의 전문적인 언어 능력의 신장과 사고력 함양에도 부합하기 때문의 교육적 필요성은 명백하다.
문법 수업은 대부분 교사의 직접 교수법이 반영되는 설명 중심 교수-학습 모형에 따라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학생 중심의 교육관과 과정 중심의 교육관으로의 교육관이 반영되는 최근의 동향으로 볼 때 설명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에서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의 변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문법 교수-학습 모형은 크게 설명 중심 교수-학습 모형과 탐구 중심 교수-학습 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설명 중심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자가 습득하기를 바라는 최종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교사가 주도하여 그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는 결과 중심의 모형이자 교사 주도 모형이다. 전통적인 문법 수업에서는 수업 내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업 시수의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이 모형은 문법적 사고력의 신장보다는 문법 지식을 익히는 것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으며 교사의 세심한 지도 아래에서 학습자가 문법 지식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