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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작품해제

Ⅱ.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원문과 해독
1. 원문
2. 풀이

Ⅲ.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제작경위

Ⅳ.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내용과 형식
1. 도이장가의 내용
2. 도이장가의 형식

Ⅴ.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어구해석
1. .主乙完乎白乎
2. 心聞際天乙及昆
3. 魂是去賜矣
4. 中三烏賜敎職麻
5. 又欲望彌阿里刺
6. 及彼可二功臣良久
7. 乃直隱跡烏
8. 隱現乎賜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작품해제

1120년(예종 15년)에 고려 예종이 지은 향찰식 표기의 가요이다. 신승겸(申崇謙)의 행적을 기록한 문헌 에 그 제작 동기에 관한 소상한 기록과 함께 작품이 전한다. 창작 경위에 관해서는 그 밖에도 권 14, , 등에 간략하게나마 보인다. 예종이 서경의 팔관회(八關會)에 참관했을 때 허수아비 둘이 관복을 갖추어 입고 말에 앉아 뜰을 뛰어다녔다. 이상히 여겨 물으니, 좌우에서 다음과 같이 그 경위를 설명하였다. 그 둘은 신승겸과 김락으로, 태조 왕건이 견훤과 싸우다가 궁지에 몰렸을 때 왕건을 대신해서 죽은 공신이다. 그래서 그 공을 높이고자 태조 때부터 팔관회에서 추모하는 행사를 벌였다. 태조는 그 자리에 두 공신이 없는 것을 애석하게 여겨, 풀로 두 공신의 허수아비를 만들어 복식을 갖추고 자리에 앉게 하였다. 그랬더니 두 공신은 술을 받아 마시기도 하고 생시와 같이 일어나서 춤을 추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설명을 듣고 예종이 감격해서 한시와 함께 이 작품을 지었다고 한다, 이 작품의 현대어 풀이는 다음과 같다. "님을 온전하게 하온 / 마음은 하늘 끝까지 미치니 / 넋이 가셨으되 / 몸 세우시고 하신 말씀 / 직분 맡으려 활 잡는 이 마음 새로워지기를 / 좋다. 두 공신이여 / 오래 오래 곧은 자최는 나타내신져."
이 작품에 대한 주요 쟁점은 장르적 성격과 형식에 관한 것이었다. 장르에 관한 문제는 이 작품을 향가로 볼 것인가 고려 가요로 처리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향가로 보는 근거는 표기법이 향찰식이라는 점과, 형식이 향가의 8구체와 같다는 데 있다. 고려가요로 보는 근거는 창작 연대가 신라의 향가와는 너무 떨어져 있고, 형식을 향가의 8구체와 동질적인 것으로 볼 수 없으며, 향가는 3음절 중심임에 비하여 이 작품은 2음절 중심이라는 데 두고 있다. 이러한 견해들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점은 장르적 성격 판단의 기준으로 겉으로 드러난 형태에 둔 점이다. 종래에 2연시로 보아 왔던 이 작품이 앞의 해독에 따르면 단연시로 파악된다. 뒷부분의 "좋다. 두 공신이여"는 사뇌가(詞腦歌)에서 차사(嗟辭)로 시작되는 이른바 후구에 해당한다. 이러한 구조적 유형에 따라 이 작품은 사뇌가에 맥락에 닿으므로 향가에 귀속시켜야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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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구 외,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새문사, 1992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정병욱, 고려시대의 가요 문학, 새문사, 1981
장덕순, 구문학통론, 신구문화사, 1972
최용수,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3
최철·박재민, 고려가요, 이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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