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

 1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1
 2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2
 3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3
 4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4
 5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5
 6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6
 7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7
 8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8
 9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9
 10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기녀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이성계와 급진파 사대부들은 조선을 개창한 후 정치, 윤리 철학으로 성리학을 채택하여 이에 입각한 새 사회, 문화, 정치제도를 만들었다.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유교논리에 따라 여성은 가내의 사람으로만 인식되었고 사회적인 모든 활동이 제한된 것이다. 그래서 조선의 여성사는 축소되고 비하되었으며 여성은 남성이 있어야 존재하는 부수적 존재가 되었다.
그러나 유교 윤리가 엄격히 지배하고 있는 남성중심의 조선사회에서 예외적인 신분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기녀다. 기녀는 성(性)으로는 여성, 계급으로는 천민에 해당되지만, 그들이 교류할 때는 남성, 양반 계급과 어울리게 되는 이원적 구조를 지니게 된다. 기녀는 당시의 흔치 않은 전문직업인으로 생활하였으며 일반 부녀자들이 남성들과 접촉할 수 없는 상황에서 남성들과 동등한 만남을 이룰 수 있었다. 기녀는 그 폐단과 부당함으로 인해 폐지의 논란이 일기도 하였지만 시비에만 그칠 뿐 결국 혁파되지 못하였다. 우리는 조선사회의 모순적 존재인 기녀가 무엇 때문에 존속되었고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였는지 알아보면서 그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1.기녀의 개념 및 제도화

(1)기녀의 개념

① 신라의 원화설
기녀의 역사를 가장 잘 정리하여 놓은 것으로는 일제시대 국학자인 이능화가 쓴 조선 해어화사가 있다. 삼국사기의 신라본기 제24대 진흥왕 37년 봄에, '원화를 바치다'라는 기록을 통해, 이 '원화(源花)'를 기생의 기원이라고 보고 있다. 원화는 '화랑(花郞)'과 대조되는 뜻으로, 원화는 여색(女色)을 화랑은 미소년들이 중심인 남색을 일컫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신라시대 창녀와 음방(淫坊)이 있었음을 이인로의 『파한집(破閑集』 및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 경주부(慶州府) 불우조(佛宇條)에 실려있는 김유신과 천관녀의 이야기를 들고 있는데, 원화와 화랑제도가 있을 당시에 매음풍속이 있었던 것을 기녀의 기원이라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조선천민사의 두 얼굴 백정과 기생 박종성
-조선시대 기녀제도 연구 안혜진
-조선시대 이야기 정연식
-조선시대 서민생활 5.기녀 디지털 한국학
-말하는 꽃 기생 가와무라 미나토
-판소리계 소설에 나타난 기녀복식 중 기녀의 생활상
-네이버 지식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