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

 1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1
 2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2
 3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3
 4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4
 5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5
 6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6
 7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7
 8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8
 9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9
 10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10
 11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편성론] TV 오락, 예능 프로그램 포맷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정 작품과 선정 이유

2. 선행 조건

3. 두 작품 소개

4. 러브하우스 포맷 분석
1) 장르와의 유기성
2) 서사구조 분석
3) 소결론

5. 집드림 포맷 분석
1) 장르와의 유기성
2) 소구 실패
3) 소결론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 작품 : MBC 『러브하우스』 & MBC 『집드림』


선정 이유 : ‘건축’이라는 동일한 소재를 다루면서 서로 다른 포맷(각각 ‘러브하우스’는 비포애프터 포맷, ‘집드림‘은 서바이벌 포맷을 차용)을 선택함으로써 명 암이 엇갈린 두 프로그램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각각의 포맷에 대해 자세히 학습하고 포맷 선택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선행 조건 :

전문가 중심형 성공
A
B
실패
C
D
수용자 참여형


본 조는 위의 표에서 B(수용자 참여형 방식으로 성공한 사례)에 MBC의 『러브하우스』를, D(수용자 참여형 방식으로 실패한 사례)에 MBC의 『집드림』을 선정하였다. 특히, 두 프로그램 모두 “건축”이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다는 커다란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데, 동일한 소재를 서로 다른 포맷을 이용해 풀어냈다는 점이 둘의 성패를 결정짓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판단하여 둘의 포맷을 비교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TV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의 변화 - 2000년대 지상파 방소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차찬영, 박주연. 2012.09. 언론과학연구)

「TV포맷의 유형화 탐색」 (배진아, 박주연. 2010.4.28.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http://www.hani.co.kr/arti/culture/entertainment/490740.html

http://tvdaily.mk.co.kr/read.php3?aid=1310941629179714019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107171812431001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10713000218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4&c1=04&c2=04&c3=00&nkey=201107110944163&mode=sub_view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10711000298&md=20120422123940_A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