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달마의 선사상과 이입사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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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리달마의 선사상과 이입사행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예비지식

2.조사서래의

3.달마의 선禪사상과 그 전개

4.이입사행론 二入四行論

5.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1. 예비지식

초기선종사 初期禪宗史

20c 초 둔황의 명사산에서 고사경이 발견되면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
- 둔황은 7-9세기에 티베트에 점령됨.
→ 달마어록은 티베트문화의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
선과 달마를 하나로 보았으며 초기 선종에 관한 책은
모두 달마의 어록으로 간주함.


선(禪)의 기원

제 27대 조사까지 염화미소를 지은 가섭이 인도 선의 시조로 일컬어짐.
영산회상에서 세존은 대중들에게 설법을 마치면서 연꽃 한 송이를 들고 말없이 대중을 둘러보는데 오직 가섭존자만이 희심의 미소를 지어 세존은 가섭에게 정법을 부촉함.

- 제 28대 조사부터 보리달마가 중국 선의 초조가 됨.


보리달마 菩提達摩


- 성은 찰제리, 본명은 보리다라
- 약 1500년 전 남인도 향지국의 셋째 왕자로 태어남.
제 27조 반야다라에게 출가하여 법명을 받아 보리
달마가 됨.
양 무제의 초청에 금릉으로 들어가나 인연이 없음을
알고 숭산의 소림사에서 9년동안 면벽한 후 제자 혜
가에게 법을 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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