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놀이 학습 효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및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1) 학습 동기 이론
2) 정보 처리 이론
3.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 분석
1) L양(18세) 인터뷰
● 이론 적용 및 효과 분석
2) J군(15세) 인터뷰
● 이론 적용 및 효과 분석
3) N군 인터뷰
● 이론 적용 및 효과 분석
4.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학습 동기 이론
학습동기란?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3가지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인지주의적 관점
2) 정보 처리 이론
학습이란
정보 처리 과정
인지 처리 과정
‘주의(attention)’
‘시연(rehearsal)’
‘부호화(encoding)’
‘인출(retrieval)’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인경(2010), ‘프랑스어 학습의 효율성을 위한 교육 자료로서의 놀이의 활용’,
「프랑스어문교육」,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33집.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Hayde Silva(2008), "Le jeu en classe de langue: concevoir des jeux pour la classe",
Le FDM.
Paul Eggen 외 1명(2011), 신종호 외 6명 譯, 『교육심리학』(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