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

 1  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1
 2  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2
 3  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3
 4  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4
 5  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5
 6  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6
 7  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쿠바미사일위기(쿠바위기의 배경, 쿠바봉쇄 결정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쿠바 미사일 위기

I. 쿠바위기의 배경

II. 케네디 대통령의 반응

III. 쿠바봉쇄 결정과정

IV. 최고정책결정자간의 접촉
본문내용
쿠바 미사일 위기

1962년 10월 미 ․ 소간의 쿠바를 둘러싼 일촉즉발의 핵대결 위기는 전 세계를 긴장과 불확실성 및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쿠바 미사일 위기는 초강대국의 '위기외교' 또는 '위기형태'를 가장 선명히 보여 주었으며, 위기관리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I. 쿠바위기의 배경

위기배경의 하나는 냉전의 심화와 더불어 전개된 미 ․ 소간의 전략무기 경쟁이었고, 다른 하나는 미국에서 90마일 떨어진 쿠바에서 카스트로 주도하에 1959년 발생한 혁명과 그로 인한 미 ․ 쿠바관계의 악화 및 소련의 군사적 출현이었다. 이와 더불어 19년 4월의 쿠바침공(Baby of Pigs) 사태와 2달 후 비엔나에서 열렸던 미 ․ 소 정상회담에서 후르시초프 서기장에게 비친 케네디 대통령의 약한 지도자상도 쿠바사태 발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소련의 쿠바에 대한 핵미사일 배치결정에 관해서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1962년 봄쯤에 결정된 것으로 믿어진다. 그 해 7월 말쯤 군사물자들이 쿠바에 도착하기 시작했고, 8월에는 무기를 적재한 20척을 포함하여 37척의 소련 수송선이 쿠바항구들에 정박했으며, 9월에는 첫 번째 전략핵무기가 도착되었고, 지대공 미사일과 42대의 미그기 및 동수의 IL-28 제트폭격기 등이 도착되었다. 이와 더불어 위기발생 때까지 2만 2천명의 소련 기술자 및 군인들이 이 무기들을 조립 ․ 운영 ․ 방어하기 위해 쿠바에 파견되어 있었다.
소련의 무기수송이 비밀리에 추진되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미국의 정책결정자들이 사실파악을 제대로 못했었다. 미 정보계통은 이미 8월 말에 소련의 쿠바에 대한 원조에서 새롭고 이상한 면이 있음을 감지했으나 '방어무기'로 생각했으며, 국무성에서도 쿠바에 공급되는 무기를 방어용 무기로만 생각하고 있었다. 9월 4일 대통령도 쿠바에 지대지 미사일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으며, 9월 19일까지도 정보진은 소련이 쿠바에 공격용 미사일을 도입하지 않을 것으로 결론짓고 있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