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

 1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1
 2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2
 3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3
 4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4
 5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5
 6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6
 7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7
 8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8
 9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9
 10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10
 11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지식탐구 4, 5장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미와 의미 분석
1. 의미의 정의
의미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의미의 지시설, 자극-반응설, 개념설을 중심으로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살펴보자
① 의미의 지시설
언어 표현의 의미를 지시물과 동일시하는 것. 예를 들어 ‘개’의 의미는 지시 대상물로서 ‘개’라는 것이다. 의미의 지시설은 어떤 표현이 상표, 고유명사와 같이 구체적인 대상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어느 정도 타당성을 갖으나, 지시와 지시물의 의미적 동일성이 보장되기 어려우며, 차나 칠판과 같이 지시물이 변화하거나 더욱이 추상명사 칠 지시물 자체가 없는 경우에는 의미를 규정하기가 어렵다.
② 자극-반응성
화자가 언어를 말하는 상황인 ‘자극’과 그 언어 형식이 청자에게 불러 일으키는 ‘반응’으로 규정한다. 예를 들어 술을 좋아하는 남편이 술병을 쳐다보고 군침이 돌아 “한 잔!”이라는 발화를 하게 될 때 아내가 술을 따라 주는 행위를 의미로 보는 것이다. 이는 추상적인 의미의 세계를 객관적 상황의 관찰 가능한 대상으로 파악한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이 관점은 상황의 다양성과 화자와 청자의 주관성에 따라 자극과 반응이 일치되리라는 보장이 없으므로 설득력을 잃게 된다.
③개념설
의미를 ‘개념’으로 규정하는 관점에 대해서는 상당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만, 의미가 고정되고 명확한 것인지 아니면 유동적이고 불명확한 것인지의 문제를 중심으로 두 가지 대조적인 의미관이 제기되었다.
-객관주의 의미관
의미가 고정되고 명확하다는 전제 아래 단어의 의미인 개념을 필요충분 조건의 결합체로 규정하고 있다. 즉, 의사소통을 dln해 화자가 의미를 선택하고 청자가 의미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의미 성분의 결합과 분해 작용이 되풀이될 것으로 가정한다.
-인지주의 의미관
의미의 본질이 유동적이고, 불명확한 속성을 띠고 있다고 본다. 그 결과 인간은 사물의 의미나 개념을 원형적인 보기로써 인지하며, 다른 보기들은 원형에 부추어 어느 정도 합리적인 일치점이 이루어지면 개념, 곧 하나의 번주가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