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

 1  [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1
 2  [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2
 3  [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3
 4  [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4
 5  [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5
 6  [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6
 7  [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사기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1.문제의제기

Ⅱ. 보험사기의 의의 및 이론적배경
1. 보험사기의 의의
2. 보험사기의 이론적배경

Ⅲ. 우리나라 보험사기의 현황 및 방지대책

Ⅳ. 미국의 보험사기 현황 및 방지대책

Ⅴ. 보험사기적발현황

Ⅵ. 결 론

Ⅶ.참고문

본문내용
Ⅰ서론
1.문제의제기
보험금을 사취하기 위하여 보험제도를 악용·남용하는 행위를 보험사기 또는 보험범죄라 칭하며, 이러한 행위의 결과가 우리 경제·사회에 미치는 피해를 도덕적 위험이라 칭한다. 도덕적 위험이 해를 거듭 할수록 증대·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우리 나라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도덕적 위험은 보험금을 사취하기 위하여 보험계약자나 피보험자 그리고 보험이해관계인(자동차수리인, 의사, 변호사 등)들이 보험사고 발생과 사고 발생으로 인한 손해정도에 용이하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그러한 보험분야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민영보험분야에서는 자동차보험분야와 상해보험분야 그리고 사회보험분야에서는 건강보험분야와 산업재해보상보험분야에서 도덕적 위험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에 와서는 자동차보험분야와 상해보험분야 그리고 건강보험분야와 산업재해보상보험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보험분야에서 도덕적 위험이 급격하게 확산·증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 범죄행태가 과거와는 달리 보험금의 허위·과다 청구행위, 편승수리행위, 과잉진료행위에 그치지 않고 다양화되고 조직적이며 반인륜적인 악랄한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범행방법도 살인·자살·자상행위·사망을 위장한 살인행위, 고의적으로 차량사고 유발행위, 방화행위 등의 매우 악랄하고 잔인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어 사회적으로도 큰 물의를 주고 있다. 또한 최근에 와서는 고의성 보험범죄자들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여러 회사에 중복가입하는 방법, 보험금을 사취할 목적으로 보험사고를 고의적으로 유발하거나 보험사고를 위장·날조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보험범죄자들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다. 또한 범행수단과 방법도 지능화, 집단화, 폭력화, 다양화되고 있으며 매우 잔인한 행동과 반인륜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