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

 1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
 2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2
 3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3
 4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4
 5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5
 6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6
 7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7
 8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8
 9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9
 10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0
 11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1
 12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2
 13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3
 14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4
 15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5
 16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6
 17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7
 18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8
 19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19
 20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반적으로 승진은 조직 내에서 특정 개인이 보다 유리한 직위로 상승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ꡐ보다 유리함ꡑ이란 책임과 권한의 증가, 위신의 증대,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기능의 확대, 급여의 증액, 또는 근무조건의 개선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승진 제도는 개인과 조직의 양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개인적 차원에서 보면, 승진 제도는 조직 구성원의 능력개발을 유도․촉진하는 유인체제로서의 기능을 하게 된다. 승진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개개 구성원들은 자신의 과업수행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경주하게 된다. 이와 같이 승진을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능력은 향상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동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승진 제도는 개인이 조직 생활을 통해서 이룩해 온 성취에 대한 하나의 보상수단이 되며, 조직이 개인에 대해서 나타내는 인정의 증표가 되기도 한다.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운용되는 승진제도는 조직 구성원의 사기를 진작 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며, 또 다른 동료들의 과업동기를 자극하는 결과가 되기도 한다.
한편 조직의 차원에서 보면, 승진 제도는 조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충원의 수단이 된다. 적재(適材)를 선발하여 적소에 승진 배치함으로써 인적자원 활용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조직발전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승진은 개인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장치가 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승진은 관리직 책임을 맡는 것으로 인식되어 오고 있다. 교사로서의 승진도 예외는 아니어서 교사가 교감으로, 그리고 교감이 교장으로 직위가 상승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ꡐ가르치는 일ꡑ에서 벗어나 ꡐ관리하는 일ꡑ로의 전향을 의미한다. 그러나 교직의 전문직적 특성에 비추어 보면, 교사가 관리직으로 자리를 옮겨 앉았다고 해서 전문직 종사자인 교사로서 반드시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인가가 하나의 문제로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법규적으로 이를 승진으로 규정하고 있고 또 거의 모든 교사들이 이 길로 들어서기 위해 점수 따기에 온 정력을 쏟고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의 위치를 확립하고, 교사들의 전문성 심화를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승진제도가 모색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조직이 여타 조직과 다른 전문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여기에 적합하게 승진개념도 새로이 규정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교장은 누구인가? 성공적인 교장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이 요구되는가? 그런데 우리는 어떠한 방식으로 교장을 선발하여 임용하고 있는가? 그리고 이들은 과연 행정가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구비하고 있는가? 일정한 기간의 양성과정을 이수하지 않고, 180시간의 자격연수만으로 유능한 교장이 만들어 질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확보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인 것이다. 시대변화를 외면한 채 수 십 년 동안 금과옥조로 삼아오고 있는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대한 건설적 비판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에 대하여 살펴보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현(2004). 교원 승진 제도에 관한 고찰,
김왕준(2004).‘교장선출보직제’ 제안의 논리적 구조 분석,
출처 : http://www.kedi.re.kr
노종희(2003). 교원승진제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한국교총 토론자료
심기현(2003). 초등학교 교장선출보직제 시행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출처 : ttp://www.riss4u.net
황준성(2001). 교원 승진 및 전직․전보제도에 관한 연구, 연세교육연구 제14권 1호 pp137-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