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

 1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1
 2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2
 3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3
 4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4
 5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5
 6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6
 7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7
 8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8
 9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9
 10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10
 11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장 성과개선 지원(HPI)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HPT(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의 정의
2. HPT Model Process의 이해
3. HPI를 위한 HRD 담당자의 역할
참고문헌
별첨자료
본문내용
불황구조의 장기화로 기업들은 더욱 더 성과 중심의 조직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 결과 보다 나은 성과 창출, 조직의 효율성 제고, 새로운 성장 계기 모색을 위한 방안으로 Human Performance Technology(HPT) 영역이 강조되고 있다. 기업은 가장 궁극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인 만큼 조직의 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일으킬 수 있는 HPT에 대하여 그 의미와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HPT를 기반으로 HPI의 개념과 퍼포먼스 컨설팅이 혼용되고 있어 우리 조는 HPI와 퍼포먼스컨설팅의 개념을 같다고 생각하여 HPI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1.HPT(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의 정의
HPT(Human Performance Technology)는 인간과 조직의 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체제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Human은 행동의 주체가 기계가 아닌 인간임을 의미하고, Performance는 행동의 성과, 획득한 결과 또는 수량화된 결과를 뜻하며, Technology는 실제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적 연구와 실제적 경험에서 나온 절차를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나일주, 2010).[별첨1] 즉, HPT는 기업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성과의 문제를 교육뿐만 아니라 조직, 기업문화 등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하며, 교육공학의 범위를 넘어 업무성과에 초점을 두고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Performance의 문제를 분석하여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나일주, 2010). HPI는 “학습 분석이 아닌 행동 분석에 초첨을 맞추었으며 `중요한 인간수행의 격차를 발견하고 조사하여, 미래의 인간수행의 향상을 계획하고, 수행격차를 줄일 비용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해결책을 설계, 개발하며, 해결책을 실행하고,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를 평가하는 체계적 프로세스‘(p, 79)로 정의하였다. (Rothwell,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