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

 1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1
 2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2
 3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3
 4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4
 5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5
 6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6
 7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7
 8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8
 9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1) 연구소에서 하는일
2) 조직구조
3) 연구소의 활동현황


3. 연구소의 문제점과 한계

4. 맺음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몇 년전 한 연예인이 교통사고로 인해 척수장애인이라는 판정을 받았다. 소위 말해, 잘 나가던 가수가 그의 생명이었던 춤을 추지 못하게 되었고, 뿐만 아니라 자기 몸조차도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된 것이다. 이렇듯이, 장애인’이라는 이름은 누구나 가질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 불의의 사고로 인해 장애인이 되는 것은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다. 현대사회의 기계문명의 발달이 인간의 생활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만들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산업재해나 교통사고 등과 같은 각종 사고에 의한 위험을 증가시켰으며 이로 인하여 신체장애우의 수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장애인이 처한 상황을 보면 우리사회에서는 사고 이전처럼 생활이 가능할 것인가? 아무도 “그렇다”라고 대답할 사람은 없다. 경제적으로도 그렇고, 사회가 그를 대하는 태도가 전과 너무 달라진 환경 때문에도 그렇다. 그 동안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하고 지내던 기존 시설이나 질서들에 대해 적응하는 것조차 어려움을 겪는다. 물론 선천성을 가진 장애우들도 있지만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일반에 대해서는 이구동성으로 동정적인 태도를 보이면서도 정작 장애인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주는 문제에 부딪치면 무관심하거나 냉담한 태도를 보인다. 또한 장애인의 문제를 사회가 해결해야 하는것이 아니라, 국가가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다. 장애우문제에 대하여 국가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국가에서 장애우에게 제공하는 세제해택, 장애인고용촉진법, 편의시설 등 서비스는 많이 있지만, 이러한 지원이 현실적인 차원해서 해결책을 제시해주지는 못하고 있다. 즉, 우리사회에서 시민의 참여가 없이는 장애우의 처우개선은 이루워 질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시민이 장애인을 어떻게 보느냐, 장애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느냐가 중요한 문제이다.

장애우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고 현실 상황에서 장애인이 겪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문제들을 사회전반에 끌어들여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고자 하는 시민단체중에서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이하 연구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조희연, 한국시민사회단체(NGO)의 역사, 현황과 전망, p153
원유미(2002),「시민단체의 재정자립화 방안 연구 -연대회의 주요단체를 중심으로-」경희대학교 NGO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부(2001), 「NGO의 조직화방식 변화와 정부-NGO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학 석사 학위논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2003년 학술자료
http://www.cowalk.or.kr(주요활동, 연역등)
http://www.mohw.go.kr(통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