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민족사관의 형성과 그 담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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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 민족사관의 형성과 그 담론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여는 글
II. 민족사관의 개념과 이론
1.민족사관의 개념
2.민족사관의 이론
III. 민족사관의 형성배경
1.대내적 측면
2.대외적 측면
IV. 민족사관의 전개양상
1.박은식의 민족사관
2.신채호의 민족사관
V. 최근의 담론들
VI. 맺으며
본문내용
I. 여는 글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리타분한 논의는 잠시 접어두기로 한다. 어차피 역사라는 이름 하에 기록되어진 그 어떤 객관적이고 확정적인 하나의 사실(Fact)조차 사관이라는 패러다임(Paradigm)을 통하여 주관적∙추상적인 저마다의 이데올로기(Ideology)로 변하는 게 역사학에 대한 거부할 수 없는 명제이니까. 솔직히 본 고의 내용조차 이러한 역사학의 냉정한 현실 앞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다만 지금 이 순간 본 고를 통해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미시적인 영역으로 들어가서 한국 근대사를 되짚어 볼 때, 좀 더 정확히는 한말부터 일제 강점기까지의 기간 동안 유교라는 한국의 이전 지배 패러다임 및 일제의 식민사관에 대항하는 새로운 이론으로서 민족사관 이라는 틀이다.

본 연구의 당위성과 적실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민족사관이라는 개념에 대해 근자의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해 왔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사실 민족사관이라는 것이 자민족 내부적 입장에서 보면 민족의 단결력을 높이고 자긍심을 고취시켜 국가적 결속력을 다지는데 크게 이바지 함이 사실이나 타 민족이나 타 국가의 입장에서 본다면 자칫 특정국가의 우경화로 인한 국제사회 질서의 파괴나 무질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함석헌, 『뜻으로 본 한국역사』(서울:한길사, 2003)
홍승기, 『한국민족운동의 역사와 미래』(서울:한국민족운동사연구회, 2000)
배용일, 『박은식과 신채호 사상의 비교연구』(서울:경인문화사, 2002)
신용하, 『일제강점기 한국민족사(중)』(서울:서울대출판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