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리자료

 1  교육학 정리자료-1
 2  교육학 정리자료-2
 3  교육학 정리자료-3
 4  교육학 정리자료-4
 5  교육학 정리자료-5
 6  교육학 정리자료-6
 7  교육학 정리자료-7
 8  교육학 정리자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정리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2. 자유학기제
3. 상호제지이론
4.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유형
5. 뒤르켐의 사회화 유형
6. 블록타임제
7. 성취동기이론
8. 드리븐의 규범교육
9. 이중노동시장이론
10.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11. 목표기반시나리오
12. 중핵교육과정
13. 상보적 교수법
14. 집중이수제
15. 콜맨의 교육자본
16. 과학적 관리론
17. 인지적 도제이론
18.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9.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20. 기대가치이론
본문내용
1.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절대평가는 준거지향평가로 평가의 기준이 수업목표 도달여부이다. 이러한 평가의 장점은 학습자의 목표도달수준의 측정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학습 결손 여부를 파악하고 교정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보다 많은 성취감 또는 성공감을 갖게 해주며 내발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차 변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선발이 어려우며 준거 설정 기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경쟁을 통한 외발적 동기유발이 어렵다.
상대평가는 규준지향적 평가로 평가의 기준은 집단 내에서 상대적 위치를 표기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즉, 집단 속에서 상대적 위치에 따라 자신의 수준을 결정하는 상대적 비교를 통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평가 방법은 개인차 변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발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경쟁을 통한 외발적 동기 유발이 가능하며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반면, 학습자의 절대적 목표도달수준을 측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단지 상대적 위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교수학습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상대적 위치가 낮은 사람에게는 자아효능감을 낮추고 열등감을 높임으로써 정서적 불안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다.


2.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는 중간ㆍ기말고사를 보지 않는 대신 토론ㆍ실습수업이나 직장체험활동과 같은 진로교육을 받는 제도이다. 즉, 학생들은 중학교 한 학기 동안만이라도 시험 부담 없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정책이 바로 자유학기제이다. 자유학기제가 이루어질 경우, 학생들은 시험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공부에 쫒기는 대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게 됨으로써 일탈을 하는 학생 수가 감소한다. 또한, 진로교육이 활성화될 경우, 학생들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임용준비자, 교육행정직 준비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