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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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고전의 이해 ‘장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책 선정이유

본론

결론: 평가 및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책 선정이유

교육이라는 삶의 필연적 과정을 통하여 인간다운 지위를 확보하는 교육적
존재이다. 그런데 지금의 교육은 교육을 학교라는 제한된 공간과 사교육이라는
공간으로 교사와 학생의 활동을 한정하고, 여기에 타학문을 응용하여 교육문제를 해결하
려고 한다. 장자에게 있어 道는 우주만물의 근원인 본체론적인 도와 우리가 궁극
적으로 도달하는 마음의 상태인 경지론적인 도라 할 수 있는데, 장자의 도는 후자
에 더 가깝다. 또한 장자에 의하면 자연은 누구의 주재함이 없이 스스로 변화
하는 자연이연(自然而然)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인간을 고정된 자의식,
즉 성심(成心)을 가진 존재로 보고 이를 극복하여 도의 경지에 이르러야 함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의 인식론의 핵심은 우주만물을 서로 분별하고 구분하는
시시비비(是是非非)에서 벗어나 하나의 세계로 통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자의 교육철학은 억지와 불안감으로 인한 교육 과열 풍토와 학부모들
천박한 경쟁심리에 일침을 가한다. 교육을 출세와 치부의 수단으로 여기는 우리의
교육관에 대해 장자는 교육의 본령을 생각하게 한다.

작금의 굴절된 교육적 흐름에서 교육을 인류 보편적 현상으로 재개념화
하고 독자적인 교육학 이론을 정립하고자 하는 학풍이 교육 본위론이다.
여기서는 교육본위론의 담론 중의 하나인 교육의 재개념화에 입각하여 동양
심리 교육서 중 고전의 하나로 간주되는 ‘장자’를 재해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
출하며, 양자 간의 접합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장
자(莊子)사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道ㆍ자연관ㆍ인간관ㆍ인식론을 개관하고
자 한다.

참고문헌
김달진, 『선시와 함께 엮은 장자』, 고려원, 1987.
안동림 역주, 『장자』, 현암사, 1993.
박일봉 편역, 『장자』( 내, 외, 잡편 ), 육문사, 1990.
이강수, 『노자와 장자』,길, 1997.
장순용 역, 『장자가 노자를 이야기하다』, 자작나무, 1998.
유소감, 『장자철학』, 소나무. 1998.
임헌규 ․ 임정숙 역, 『난세의 철학』, 민족사, 1991.
하고 싶은 말
교육고전의 이해 ‘장자’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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