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

 1  [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1
 2  [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2
 3  [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3
 4  [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공학의 개념
1. 공학(Technology)
2.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
2.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
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의 특성

PBL의 전망

마지막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공학(Technology)
공학이란 기계를 사용한다는 의미보다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방법을 의미한다. 실제적이고 유용한 목표에 관한 원리들의 체계적인 집합체. 기계적 생산품 또는 발명품 이상으로서 체계적 사고의 과정과 방식. 과학적 지식, 조직화된 지식을 실제적 과제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다. 또한 어떤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요구되는 실천적 문제해결 기법이기도 하다. 기술적 측면은 산물(product)로서의 공학을 의미하며 각종 공학적 기자재, 도구 등이 포함된다. 문화적 측면은 공학의 활용 목적, 인간의 가치, 윤리, 신념 체제 등을 포함하며, 조직적 측면은 공학을 이용한 경제적, 산업적, 전문적인 활동이 포함된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이란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모두 포함한다.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응되었다.

2.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첫째,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은 산물(product)로서의 공학, 기계적인 장치와 교수 보조물을 활용하는 것(자연과학적인 개념),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활용(협의의 교육공학), 학습자의 특성을 불고려, 인간적 교육적 가치를 무시한 인간이 없는 교육공학을 의미한다. 20세기 초 영사기, 녹음기, T.V 등 하드웨어으로서 공학이다.
둘째,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은 과정(process)으로서의 공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는 교수법 연구와 교육문제를 해결하려는 데 행동과학 분야의 지식을 조직적·과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인류학 등에 중점. 인간을 위한 공학을 의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다. 교육과 적응의 관계에서 채택과 불완전 적응이 일어나므로 교육의 공학은 교육문제의 해결이나 교육적 성취를 위해 관련 분야의 이론과 방법의 토대로 교육의 전과정을 계획·실행·평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