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

 1  [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1
 2  [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2
 3  [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3
 4  [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4
 5  [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5
 6  [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왜 지금은 구성주의 인가??

본론
1.구성주의란?
2.구성주의 교육
3.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
4.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리: 구성을 촉진하는 학습 환경
4-1)구성주의 학습원리
4-2)구성주의 수업원리
5.구성주의 학습의 효과는??
6.구성주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
7.자기 주도적 학습과 구성주의학습의 관련성은?

결론
본문내용
왜 지금 구성주의인가?
구성주의의 기본 원칙은 이미 20년대 듀이(Dewey)라는 미국 교육철학자의 글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다. 정보화시대, 커뮤니케이션시대, 포스트모던 시대라고 불리는 요즘 시대에서 요구하는 특성은 다른 어느 이론보다 구성주의가 더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금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다. 요즘 시대가 요구하는 몇 가지 특성을 대략적으로 볼 때,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협동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은 다양성, 개별성, 협동성, 실질성 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를 통해 그 구체적 실천적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근 들어 학습이론으로서 구성주의가 논의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의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적 교육적 요구에 비추어볼 때, 구성주의가 한 대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지금 이 시대에 탄생한 ‘새 이론’으로 보기보다는 이전에도 존재해왔으나 상대적으로 관심 받지 못하던 이론이 시대적 상황과 접목되어 재등장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의 등장, 결국 그것은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다른 사유들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 ‘우리 시대의 학습이론’이라 할 수 있다.

1.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5.31 교육개혁이 지향하는 새로운 교육체제는 수요자 중심의 열린 교육체제이다. "열린교육"이라는 말은 최근까지만 해도 몇몇 관심 있는 교육학자나 일부 교사들이 쓰는 전문용어쯤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제는 초·중등학교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용어의 하나가 되고 있다. 열린교육은 종래의 규격화된 일제식 수업과 경직된 교육 운영의 틀을 깨고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교육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