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

 1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
 2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2
 3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3
 4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4
 5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5
 6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6
 7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7
 8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8
 9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9
 10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0
 11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1
 12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2
 13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3
 14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4
 15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5
 16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6
 17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7
 18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8
 19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19
 20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매체비평] 다큐멘터리와 영상리얼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다큐멘터리의 탄생과 역사
3.다큐멘터리, 우리는 무엇을 볼 것인가?
-사례를 통해 본 영화, TV 다큐멘터리
4.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실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나 아닌 누군가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 믿음은 정직함에서, 정직은 ‘사실’을 기반으로 파생된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바는 ‘그것이 사실에 기반했는가’의 여부이다. 그러나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사실’이라는 단어 안에 들어있다. 우리는 어렴풋이 그 단어 위에 완전무결하고 불변하는 진리의 아우라를 덮어씌우곤 하지만, 사안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한동안 여론을 들끓게 했던 MBC 시사다큐멘터리 ‘신강균의 사실은’에서 비롯된 탄핵 관련 편파 보도 논란을 상기해 보자. 언론 매체 또한 확장된 형태의 communication이므로 ‘사실’에 기반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지향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의제 설정, 편집, 데스킹, 게이트키핑과 같은 용어들은 ‘사실’이 온전한 형태로서의 그것일 수 없음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가 매체를 통해 접하는 뉴스나 정보들은 사실이긴 하되, 특정한 틀―담론적 틀이라 지칭할 만한―을 거친 형태의 사실이다.
참고문헌
도미니크 르쿠르, 박기순 옮김, ‘프랑스 인식론의 계보’ 새길(1996)
한자경, ‘칸트와 초월철학;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광사(1992)
김균·전규찬, ‘다큐멘터리와 역사; 한국 TV 다큐멘터리의 형성’ 한울아카데미(2003)
전평국, ‘영상 다큐멘터리 이론과 실제’ 나남(1994)
마이클 래비거, 조재홍 홍형숙 옮김, 다큐멘터리’ 지호(1997)
에릭바누, 이상모 옮김, ‘세계 다큐멘터리 영화사’ 다락방(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