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

 1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1
 2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2
 3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3
 4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4
 5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5
 6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6
 7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7
 8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8
 9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메트로섹슈얼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머릿말.


2,메트로 섹슈얼의 과거와 현재.

①과거의 남성패션.
②디올 옴므와 Men in skirts 전시회


3.왜 메트로 섹슈얼인가.

①상품화의 필요성
②억압된 욕망의 표출


4.맺음말

본문내용
1.머릿말

메트로 섹슈얼metro sexual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하여 나는 우선 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 중 ‘싸움꾼들의 무덤(Le tombeau des luteurs)’ 이라는 그림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 많은 마그리트의 그림들은 그 그림에 대한 해석이 다양한데 그것은 이 그림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나는 이 그림에서 메트로 섹슈얼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메트로 섹슈얼이란 영국의 작가이자 문화비평가인 마크 심슨(Mark Simpson)이 1994년에 일간지 《인디펜던트(Independent)》에 기고한 글에서 여성적 취향의 남성들을 '메트로 섹슈얼'로 표현한 것이 시초로 남성성을 유지하면서도 패션, 헤어스타일 등 외모 가꾸는 것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자신 안에 내재돼 있는 여성성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현대남성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이들은 남성미와 함께 여성적 취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한다. 우리가 흔히 ‘꽃미남’ 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메트로 섹슈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마그리트의 그림은 네모난 방안에 가득히 들어 찬 커다란 하나의 분홍장미를 그린 그림으로서 그 제목이 ‘싸움꾼들의 무덤’ 이라는 점과 내용이 커다란 분홍 장미라는 면에서 남성성안에 내재된 여성성과 용맹함과 함께 존재하는 화려함을 나타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런 점에서 그 그림은 메트로 섹슈얼이라는 말 그 자체를 표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문헌
김민자(2004),『복식미학 강의2』

신광호(2004)『VOGUE KOREA October』

심우찬(2004),『파리여자 서울여자』

조희진(2003),『선비와 피어싱』

엘리자베스 바뎅테(2004), 『남자의 여성성에 대한 편견의 역사』,최석(역)

엠마누엘 레이노(2001),『강요된 침묵-억압과 폭력의 남성 지배문화』,김희정(역)

Marrie-pierre lannelongue(2004) 『ELLE KDREA October』,박소영(역)

토마스 퀴네 외(2001)『남성의 역사』 박은주․조경식(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