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론] 한국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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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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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의 낭만주의

감상주의(感傷主義)

유미주의(唯美主義)

Ⅰ. 낭만파(浪漫派)의 시(1920--1925)

Ⅱ. 낭만주의 소설



1. 1920년대의 낭만주의 시 연구 -《폐허》와 《백조》를 중심으로

2. 잡지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의 낭만주의
1920년대 《백조(白潮)》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유럽의 감상주의·허무주의·퇴폐주의 등 여러 가지사상이 혼류되어 있어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렵다. 한국 근대문학 초기의 낭만주의적 경향은 서구 문학사에서처럼 정상적인 발전과정을 밟아온 낭만주의의 문학사조와는 달리,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출발한 것은 아니다.
한국의 낭만주의는 국권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과 새 출발의 고갈에서 비롯한 감상과 흥분, 또한 그 도피구(逃避口)로서 몽상(夢想), 근대화의 맹아를 제대로 피우지 못한 상태에서의 일본을 통한 세기말적 사상과 서구 낭만주의의 수입으로 설명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자율적인 문학사의 전개과정상에서 근대문학형성의 한 과정으로 성립된 문화현상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태서문예신보(泰西文藝新報)》《폐허(廢墟)》《장미촌(薔薇村)》《백조》를 중심으로 전개된 낭만주의는 1925년을 분기점으로 전기에는 개인주의적·유미적·퇴폐적 낭만주의가 성행하였고, 후기에는 민족적·민중적·이념적 낭만주의가 추구되었다. 문체·장르·정서·이념·율격·언어의식에 새로운 모형의 문학형태를 모색하였으며, 이 중에서 민요시인들의 민요탐구나 시조부흥운동과 같은 전통적인 민족문학을 수호하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참고문헌

양애경,『한국 퇴폐적 낭만주의 시 연구』, 국학자료원, 1999
최유찬,『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2001
김윤식,『김윤식의 현대문학사 탐구』, 문학사상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