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1920년을 전후하여 한국의 문학은 현대적인 성격을 명백히 드러내기 시작했으나, 아직도 미숙한 단계에 놓여 있었으며, 2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작품다운 작품을 더러 얻게 되었다. 시와 소설에서 그랬던 것처럼, 비평 분야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1.『白潮』同人誌의 구성과정
과거의 문학을 바로 알기 위해서는 과거의 문학적 환경을 아는 것이 전제가 된다. 따라서 역사주의적 비평이 과거의 문학적 환경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언어의 특수한 조직체인 동시에 문학은 그 문화의 특수한 표현이기 때문에 그 시대적 환경과 그 문화 자체를 버릴
박종화·현진건·이상화·나도향·노자영·박영희 등이 이에 관여하면서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본격적으로 싹트게 되는데, 이들도 《폐허》의 동인들과 마찬가지로 건전한 이상과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시대적 여건 속에서 절망에 빠진 결과, 그 도피구로서 몽상(夢想) 등 낭만의 세계를 추구하게 되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
서론
우리는 주변에서 설화를 매우 많이 접하며 살아가고 있다. 누구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누구에게 의해 전해지고 어떻게 의해 발생되었는지는 모르지만 훈훈한교훈과 함께 전해지는 전설같은 이야기 모두가 설화에 포함된다. 우리는 어렸을적에 이불을 덮어 쓰고 보던 ‘전설의 고향’을 봤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