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

 1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1
 2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2
 3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3
 4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4
 5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5
 6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6
 7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7
 8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연구] 질적연구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 질적 연구설계의 종류 및 철학적 배경
연구설계는 연구문제에 답하는 전반적인 계획을 의미하며 연구자료를 모으는 전략을 포함한다. 질적연구에서 사용하는 연구설계법은 다양하며 각각의 연구설계는 연구자에게 연구현상을 기술하거나 탐구하는 견지(perspectives)를 제공해주고 그 연구현상과 관련해서 실질적인 이론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한다.
1) 현상학(Phenomenology)
(1) 정의 및 철학적배경
현상학은 철학인 동시에 연구방법이며 현상의 연구이다. 현상학적 연구의 목적 은 연구대상자가 살고 있는 그대로의 경험을 기술하는 것이다. “산 경험 (lived experience)"이라고 한다. 철학적 배경을 제공한 철학자로는 Husserl, Kierke-gaard, Heidegger, Marcel, Sartre, and Merleau-Ponty(Munhall. 1989)가 있다.
Franz Brentano의 저술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독일 철학자 Edmund Husserl(1965:1977)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Martin Heidegger(1962)가 실존주의를 현상학과 연결시키면서 발전시켰고 독일 철학자들이 반복적인 연구를 통해서 현상학을 더욱 발전시켰다.
현상학은 과학에 근거하는 현실주의와 객관성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었는데, 행위의 측정이나 과학적 법칙의 발견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인간의 경험과 의미에 관심을 가졌다. 프랑스 철학자 Sartre와 Merleau-Ponty에 영향을 미쳤 는데, 이들에 의해서 현상학은 더욱 발전되었다.
현상학은 세계의 본질과 의식적인 경험에 관심을 가진다. 인간을 나름대로 자 신의 세게를 이해하는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행동을 하는 자신만의 근거를 가 지고 있는 존재로 본다. 현상학의 중심은 인간이며 인간을 세계와 시간에서의 한 존재로 본다. 즉 하나의 상황에서 또 다른 상황으로 변해간다고 보는데, 이 러한 가치관은 인간을 계속해서 진화도어 가는 존재로 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