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조선공산당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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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공산당에 대해서..
1. 1920년대 사회주의운동의 외연과 내포
일제하 식민지시기에 국내외에서 다양한 경향의 민족해방운동세력이 운동방법과 그 후의 국가건설의 전망을 달리하면서 서로 경쟁하고 한편으로는 서로 연대하면서 민족해방운동을 전개해왔다. 그 중 중요한 한 줄기를 이루었던 것이 사회주의운동이었다. 사회주의운동은 기본적으로 계급해방(반자본과 반봉건)을 최고 강령으로 하는 운동이지만, 당시 식민지라는 조건하에서 민족독립이라는 과제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민족독립이 전제되지 않는 계급해방은 성립될 수 없었다. 강대한 적인 일제로부터 독립하기 위해서는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중이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하고 여러 경향의 운동이 연대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었다. 사회주의운동은 그 이념적 본질상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중을 운동의 주체로 설정하고 있었기 때문에 민중을 민족해방운동 전선에 나서게 하는 데 가장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그리고 그다지 성공적이지는 못했지만 여러 민족해방운동세력들과의 연대, 즉 민족통일전선의 결성에도 노력했다.
이 글에서는 일제하 사회주의운동을 민족해방운동의 한 흐름으로 파악하면서 1920년대의 사회주의운동사를 살펴보려 한다. 그 중에서도 3·1운동 이후 사회주의 사상이 한국 민족해방운동 내부에 수용되어 1925년에 조선공산당이 결성되는 과정, 뒤이은 수차례의 검거사건과 1928년 「12월테제」에 의해 조선공산당이 사실상 해체되기까지를 다룬다.
2. 사회주의이념의 수용과 확산
1) 사회주의이념 수용·확산의 여러 계기
192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사회주의이념이 도입되고 급속히 확산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사회적·역사적 조건들이 자리하고 있었다.
첫째, 1917년 러시아혁명의 성공이 미친 직·간접적 영향을 들 수 있다. 러시아혁명의 성공은 사회주의가 단지 막연한 유토피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소수에 의한 지배와 착취체제를 지양하는 구체적인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을 생생하게 보여주었다. 러시아혁명 성공의 소식은 모든 피압박민족과 피착취대중들에게 일종의 복음과 같은 것이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러시아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으며 연해주와 시베리아에 다수의 한인들이 이주해 있었으므로 러시아혁명의 영향은 더욱 직접적인 것이었다. 일제 식민지하에서 민족적·계급적 억압을 당하고 있던 조선의 대중들은 당시에 러시아혁명의 진정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는 못했지만, 직감적으로 러시아혁명 이후 지배와 수탈이 없어지고 생산자·무산자·피지배자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을 알아차렸다. 이에 조선에서는 이해의 수준과는 관계없이 사회주의와의 접촉경험과 지적 전통이 거의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곧바로 볼셰비즘이 거의 절대적으로 도입되었다.
둘째, 3·1운동과 외교독립운동의 실패와 반성을 통해 민중 스스로가 주도하는 민족해방과 계급해방을 위해, 그리고 민족해방운동을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자신들의 조직과 이념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민중들은 미국을 비롯한 제국주의국가들에 대한 실망은 물론 당시까지 민족해방운동을 주도해온 부르주아민족주의세력에 대해 실망감을 느꼈다. 이미 민중들은 3·1운동과 외교독립활동 과정에서 부르주아민족주의자들이 주도하는 평화적이고 타협적인 민족운동의 한계를 인식했다.
셋째, 당시 대중들의 처지와 3·1운동의 참여경험, 그리고 대중운동의 발전은 사회주의이념이 확산되는 기본적인 토양이었다. 특히 농민과 노동자 등 절대다수의 대중들은 민족적·계급적 억압을 받고 있었다. 그들의 비참한 처지를 개선할 수 있는 길이란 해방과 혁명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특히 노동계급도 일정하게 성장하여 파업 등의 혁명적 진출이 있었다. 이러한 사정하에서 피지배계급 중심의 혁명철학인 사회주의이념은 그 성격상 식민지 조선의 대중들에게 효과적인 무기를 제공했으며 그들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