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1920년대 시 동인지 `백조` 근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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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사] 1920년대 시 동인지 `백조` 근대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1920년대 시대적 배경
1.2 동인지 ‘백조’ 의 성립
2 백조와 대표 작가
2.1 이상화 시인의 생애
2.2 박영희 시인의 생애
2.3 홍사용 시인의 생애
3 대표 작가의 시詩
2.4 박영희 시
2.5 이상화 시
2.6 홍사용 시
4 백조의 근대적 의의
4.1 근대적 요소
4.2 한계와 가치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1920년대 시대적 배경
1920년대 한국은, 1919년 3.1운동 이후, 제국주의의 침탈이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변화되었고 이를 통해 일본은 민족운동의 분열과 민족개량화를 추진하였다. 또한, 일본 본국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미증산계획을 통해 조선의 미곡을 착취하였기 때문에 농민들은 화전민이 되거나 도시 노동자로 전락하여 피폐한 삶을 이어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족운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져 신문과 개벽과 같은 동인지 등의 발간 등을 통한 문화운동이 활발해졌고, 사회주의에 기반을 두고 노동운동, 농민운동이 전개되었다. 이처럼 신문, 잡지의 발행, 사회운동의 성장이 1920년대의 시문학의 사회적 시대적 배경이 된다. 문학인들은 이러한 억압되고 조선인의 인권과 자유, 권리가 박탈된 사회적 현실을 대변해야하는 지식인 역할과 개인의 욕망추구 사이에서 분노, 혼란, 좌절 등을 느껴갔다. 그리고 1910년대 풍미했던 계몽주의가 더 이상 조선사회를 개선시킬 수 없다는 한계성을 알고 그에 반대하여 낭만주의, 상징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퇴폐주의 등의 서양에서 유입된 다양한 문학사조를 받아들이며 근대의 태동기를 열어갔다.
그중에서도 1920년대 초반 ‘시’라는 장르는 대체로 자신이 정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낭만주의를 주류로 인식되었다.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동인지 백조에 실린 작품들을 통해 시대적 가치와 의의를 고찰하기 위해 작가들이 백조 붕괴 이후 쓴 작품에 대해서도 알아보면서 근대적인 낭만주의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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