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제하 민족해방운동에서 노동운동의 성격과 역 할 고찰

 1  일 제하 민족해방운동에서 노동운동의 성격과 역 할 고찰-1
 2  일 제하 민족해방운동에서 노동운동의 성격과 역 할 고찰-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 제하 민족해방운동에서 노동운동의 성격과 역 할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제 하 민족해방운동에 대해서 살펴보고 민족해방운동에서 여러 부문 중 노동자들은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알아본다. 또한 민족해방운동 안에서 노동운동은 어떠한 성격을 가졌는지에 대해 검토한 논문이다.
2.연구 대상의 중요성
일제시기에 민족해방운동에서 크게는 좌 우익으로 나눌 수 있고, 그 안에서도 여러 가지 다른 사상들이 공존하고 있었다. 일제시기 당시 공장의 수의 증가와 함께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숫자도 매우 늘어나기 시작했다. 민족해방운동에서 많은 민중이 그 당시 노동계급이었고, 노동자들이 생각한 민족해방은 부르주아가 생각한 그것과는 매우 달랐을 것이다. 제국시기 하의 조선 노동자의 일본이나 영국의 노동자와도 다른 사회적 인식을 가졌을 것이다. 이러한 특수한 상황 속에서 노동운동의 성격에 대한 고찰은 일제시기 민중들의 삶과 생각들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제국주의 하에 조선의 ‘노동계급이 정치세력화’ 과정에 대한 이해는 우리나라 근현대사 인식의 중심적인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러한 정치세력화 과정을 통해서 근현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영역에 대한 이해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3.연구 성과
이 연구를 위해서는 크게 일제하 민족해방운동사와 일제하 노동운동사에 관한 두가지 연구성과를 모두 살펴봐야 할 것이다.
먼저 민족해방운동사에서의 초기 논문에서는 군인이나 국민들에게 반공의식을 주입하기 위한 특수한 목적을 지닌 연구가 발표되었다. 실제로 민족해방운동 안에서 우익의 역할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 조지훈의 ‘한국 민족 운동사’는 민족해방운동의 통사이다. 그러나 국내운동에만 시야를 국한시킨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 시기의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한국독립운동사를 간행하였지만, 독립운동을 시기별로 정리한데만 국한되어 있다. 1970년대 강만길의 연구는 식민지 시대의 민족주의 운동과 사회주의 운동을 양 주류로 설정하고 있다. 1970년 대 말에는 민족해방운동사를 민중적 입장에서 재조명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1980년대 이후에도 이러한 관점으로 보려는 움직임은 계속되었다.
일제 하 노동운동사의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들은 노동자의 존재형태나 구성, 생활 상태에 관한 연구와 아울러 노동조합 등의 조직문제, 대표적인 파업사례들에 관한 연구들이 이 분야의 연구경향을 대표해 왔다. 따라서 문화나 이데올로기 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진전되지 않았다. 또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와 관련하여 부분적으로는 이 문제를 다루었지만 본격적인 의미의 연구는 진행되지 못했다.
4.문제의 제기
1980년대 이후 민중사관에 입각한 민족해방운동사를 서술하려는 움직임은 있었으나 그것이 방법론적으로 체계화 되는 단계에 이르지 못한 듯 하다. 민족해방운동사를 민중사관에 입각하여 본다는 것은 이 연구의 대상인 노동운동의 성격과 역할을 고찰하는데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에 미흡했던 노동운동의 이데올로기에 관련된 연구를 통해서 노동계급이 단순히 경제적 역할만을 지닌 것이 아니라 일제하에서 하나의 정치세력화 되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5.연구 방향
참고문헌
8.참고문헌
김경일, 『북한 학계의 1920, 30년대 노농운동 연구』(창작과 비평사, 1989)
김경일, 『일제 하 노동운동사』 (창작과 비평사, 1992)
김윤환, 『한국 노동운동사』 (일조각, 1977)
윤병석, 『한국근대사론』 (지식산업사, 1977)
역사문제 연구소 민족해방 운동사 연구반, 『(쟁점과 과제) 민족해방운동사』(역사비평 1990)
이은진, 「일제하 노동운동은 민족독립운동인가」『한국 사회사 연구회 논문집』30 (문학과 지성사 1991)
전혜경, 「식민지 시대 노동운동연구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근현대사 연구』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