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대 혁명文化大革命

 1  문화 대 혁명文化大革命-1
 2  문화 대 혁명文化大革命-2
 3  문화 대 혁명文化大革命-3
 4  문화 대 혁명文化大革命-4
 5  문화 대 혁명文化大革命-5
 6  문화 대 혁명文化大革命-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 대 혁명文化大革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대혁명 (文化大革命)
1. 시작하는 글
2. 문혁 이전의 중국
3. 문혁의 배경
4. 문혁의 개시
5. 문혁의 성질
6. 문혁 그후
7. 잃어버린 세대
8. 모택동
9. 내가 본 문화대혁명
본문내용
과거의 중국과 오늘의 중국사이에는 ‘문화대혁명’이라는 커다란 골이 존재한다. 이는 ‘문화 대혁명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오늘의 중국 대륙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1966년 5월에서 76년 10월에 걸쳐 중국에서 전국적으로 전개되었던 문화대혁명은 정치적 성격을 띤 문화운동으로 ‘문혁’이라 줄여 부르기도 한다. 문혁은 그 발발 과정부터, 경과, 종말이 거의 밝혀졌다. 한동안 중국인들은 이 역사적인 세월을 기억해서 되살려내는 것을 무척이나 고통스러워했다. 당시 문혁의 중추세력이었던 10대 중반의 홍위병(紅衛兵)[1] 나이 또래의 사람들은 이제 중국의 각 조직 책임자급으로 성장해 있지만, 그들의 한때가 황폐했던 만큼 지도력의 위기감을 느낄 정도로 큰 역사적 공백이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10억 인구가 정말 바보같이 휩쓸린 일종의 광풍을 10년간 지내며 중국은 황폐할 대로 황폐해 졌다. 중국의 온갖 역사적 유물 등은 불살라졌다. 교수란 직업이 멸시 당하였고, 대학교육은 10년간 사라진다. 어른이 아이에게 수염을 뽑히는 등 정상적인 국가운영체제는 무너지고, 오직 모택동(毛澤東) 일인의 가치체계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2. 문혁 이전의 중국
제 2차 세계대전이 연합군의 승리로 끝이 나자 중국은 통일국가의 건설이 가장 중대한 과제로 등장했다. 전쟁 이후에는 장개석 정부가 미국의 원조 덕분으로 공산당보다는 훨씬더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공산당군의 유격전과 정치공작, 국민당 내분과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정책 부재, 인플레로 인한 군 사기의 저하 등은 국민당이 중국 본토를 공산당에게 내어주고 1949년 대만으로 달아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마침내 주석으로 선출된 모택동은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수립을 정식으로 선포했다.
대륙을 석권한 중국공산당은 한국전쟁에 출병하는 등 어려운 사정에서도 1952년 전국 토지개혁을 완성하였다. 토지개혁 이후 농업생산량은 급속도로 향상되어 곧 전전(戰前)의 최고수준으로 회복되었다. 이에 중국지도자들은 멈추지 않고 사회주의체제로의 이행을 가속화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삼반오반(三反五反)’ 운동을 전개한 것이다. 삼반오반이란 당(黨), 정(政), 군(軍)의 오직(汚職), 낭비(浪費), 관료주의 반대와 자본가의 뇌물증여, 탈세, 국가재산 탈취, 협잡, 경제기밀누설을 척결하기 위한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반혁명 잔재의 청산, 계급투쟁 등 사회주의 사회건설을 위한 기초운동이었다.
3. 문혁의 배경
문화대혁명은 중국에서 1966년부터 1976년 10월까지 모택동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 상층구조의 이념투쟁 및 권력쟁탈운동이다. 이 운동이 시작된 배경은 제 1차 5개년 계획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 중국 지도부가 경제의 현대화를 가속화하려는 대약진운동(大躍進運動 58년 ~ 61년)[2]이 수천만 명의 아사자를 내면서 실패로 끝나, 이 운동을 주도했던 모택동 일파의 권력이 위협을 받으면서였다.
4. 문혁의 개시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기정
경향 신문
대교출판
한국 경제 신문
한겨레 신문
http://www.dongah.co.kr
http://www.maoyi.com 외 다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