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이론 레포트

 1  리더쉽이론 레포트-1
 2  리더쉽이론 레포트-2
 3  리더쉽이론 레포트-3
 4  리더쉽이론 레포트-4
 5  리더쉽이론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쉽이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리더쉽 이론
리더쉽 이론
□ 특성이론
리더십 상황이론
◎ 리더십 상황이론의 태동
◎ 리더십 상황이론
※ 데이비스(K.Davis)
1.자질론
[한계점]
1)fidler상황적합적 리더십이론
2)Evans&House의 의 경로 - 목표이론
3)Vroom-Yetton-jago의 리더십이론
[한계점]
○ 리더쉽 이론
▶ 리더쉽 이론
본문내용
리더쉽이란 사람이 어떠한 환경에서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지금까지 리더쉽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용어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명확히 설정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다양한 환경에서 각기 보는 관점이 다른 데에 따른 것이다.
한편 리더쉽연구의 과정에서 흔히 권력(Power), 권한(Authority), 관리(Management), 통제(Control) 및 감독(Supervision)등의 어휘가 리더쉽과 함께 혼용하여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 용어의 정확성을 기하는 데 더욱 혼란을 주고 있다. 더욱이 많은 학자들은 리더쉽을 정의하는 데에는 각기 개별적인 입장을 분석하고 자기중심적인 관점에서 관찰하려는 경향이 뚜렷한 편이다. 이러한 상황을 표현하기를 "리더쉽은 정의하는 데서 연구하는 학자들만큼이나 그 정의도 다양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정의로 리더쉽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사가 부하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관점"이라고 표현할 수 있고 리더쉽의 특성을 설명하는 리더십 이론에는 특성이론 상황 및 2차원론이 있다.
--------------------------------------------------------------------□ 특성이론
-가장 오래된 리더십이론이며 효율적인 리더는 비효율적인 리더와 명확하게 구별되는 몇 가지 특성과 자질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개념화한 이론.
-이 이론은 1차 대전 초에 미국심리학협회가 실시한 연구결과에서부터 대두되기 시작함. 이 이론에 따르면 훌륭한 리더는 리더로서의 독특한 특성과 자질을 가지기 때문에 그가 처해 있는 상황이나 환경이 바뀌더라도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으로서, 리더가 가지고 있는 특성 즉, 자질을 대상으로 하므로 자질론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연구의 초점은 리더 개인의 개인성 또는 자질에 둔다.
-스톡딜(Stogdill, 1974)은 1949년부터 1970년(21년) 사이에 163편의 연구를 통해서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적 능력, 개성, 과업수행요인, 사회관계요인 등을 리더와 부하, 효율적 리더와 비효율적 리더를 구분해주는 특성요인이라고 밝힘.(카리스마도 여기에 속함)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신응섭 외 5인 공저. 리더쉽. 학지사. 1994.
김명훈. 리더쉽 이론. 대왕사. 1973.
1999년 12월 9일 동아일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