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바로알기, 프랑스 정교분리원칙, 라이시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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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바로알기, 프랑스 정교분리원칙, 라이시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프랑스의 정교분리 정책 라이시테
2, 종교와 정교분리의 충돌
3, 제3공화정 하의 반교권주의
4, 프랑스 강력한 정교분리의 유래
5, 프랑스의 정교분리 의지, 라이시테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에서 정치적 근대화를 이룬 대다수 국가가 정교분리 원칙을 취하고 있다. 정교분리 원칙이란 국가와 종교가 각각의 영역을 인정하여 그 역할을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국가와 종교의 관계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종교가 국가를 지배하는 유형에서부터 국가가 종교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형, 마지막으로 국가와 종교가 분리되는 유형이 있다. 그 유형이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국가와 종교는 갈등과 화해를 반복하는 역사 속에서 밀접하고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 왔다. 실제로 국가와 종교, 두 개의 영역을 명확하게 구분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지금보다 더 이전 시기에는 더더욱 쉬운 일이 아니었다. 현대사회에서 대다수 국가는 종교와 상호 보완적이며, 긴장 관계를 유지 하는 정교분리 유형을 택하고 있다. 국가와 종교의 관계가 한쪽이 우위를 점하게 되면 그 폐해가 심각하므로 각각의 영역을 인정해줌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정교분리 원칙을 시행하게 된 것이다.

일찍이 정교분리를 먼저 시행한 서구사회의 경우 국가와 종교의 관계는 대체로 국가와 교회와의 관계였다. 정교분리를 유럽 사회의 공통된 특징으로 이야기하지만 같은 유럽 국가들이라고 해도 정교분리 양상은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유럽 국가 중에서도 엄격하게 정교분리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가 프랑스로, 프랑스는 공립학교에서의 정교분리 원칙을 비타협적으로 고수함으로서 1989년 세 명의 학생이 퇴학당하는 이른바 ‘히잡 사건’이라는 것이 발생하였다. 결국, 이 사건은 학교를 비롯한 공공기관 내에서 ‘가시적인 어떠한 종교적 상징물도 착용할 수 없다’라는 2004년 ‘3월 15일 법’의 제정과 함께 일단락되었다. 반면 비슷하게 영국과 독일에서도 학교에서 종교적 상징물에 해당하는 히잡 착용 문제가 논란이 되었으나 각국의 정교분리 양상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 왔다. 즉 다 같은 정교분리 국가라고는 하지만 각국이 취하고 있는 정교분리 유형이 다르므로, 정교분리 문제도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근대국가가 대부분 정교분리를 채택하고 있지만, 특히 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방식이 나라에 따라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유럽의 세 나라를 선택하여 그들 학교 내에서의 정교분리 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유럽을 대표하는 세 나라인 영국, 독일, 프랑스의 사례를 비교할 것인데, 이들 나라는 오늘날 유럽 내에서도 모슬렘 이민자를 가장 많이 받아들인 나라인 동시에 무슬림이민자와 가장 많은 분쟁을 겪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서, 각국이 어떤 역사적 상황 속에서 정교분리를 운영하게 되었는지, 각국의 정교분리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살펴볼 것이다. 대규모 이민자의 도입으로 우리보다 종교 간 갈등을 먼저 겪은 이 들 국가의 정교분리 문제를 고찰하려는 것은 최근 점증하고 있는 한국 사회 내 종교 간 갈등에 일정 정도 시사점을 얻으려 함이다. 이러한 연구는 앞으로 이민자의 증가로 다문화, 다종교사회가 더 진행됨에 따라 예상될 수 있는 종교 문화적 갈등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을 취하려는 시도인 동시에 주제 자체가 종교 문화적 갈등이 가장 첨예하게 대립할 장소인 학교에 대한 연구이기에 교육적인 측면에서 현실적인 문제에 접근해 볼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시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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