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1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1
 2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2
 3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3
 4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4
 5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5
 6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6
 7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7
 8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8
 9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9
 10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10
 11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11
 12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12
 13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산업수명주기 이론
2, 한국의 건설업 발전과정
1) 해방 직후의 혼란기
2) 발전기
3) 성장기
4) 해외 진출기
3, 한국 경제와 건설업 간의 관계
4, 경제개발 성과와 건설업
5, 산업구조변동과 건설업의 위치
6, 기술발전과 건설업
7, 한국의 건설업 경영 특징
1) 일반적 특징
2) 한국의 건설업 경영상 특징

결론: 한국건설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국에서 건설업의 태동은 50년대의 전후 복구사업을 시작으로 하여, 60년대에는 경제개발계획에 따른 국토개발, 그리고 70년대에는 해외 진출과 주택보급개선사업 등으로 급속한 상태로 성장․발전하였다. 특히 해외 건설 부문에서는 괄목할만한 신장을 기록하여, 무역주도에 의한 불안한 경제성장을 안정된 궤도에 올려놓음으로서 국제수지 면에서 지속적인 적자상태를 흑자로 바꾸어 놓았다. 또한 최근 수년간에는 국민총생산의 상당 부분이상을 꾸준히 유지함으로서 거대한 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경제개발계획 초기에는 우리나라의 산업기반시설을 제공할 수 있는 산업 용지를 저렴하게 공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개발시행 되었다. 또한 조세 및 금융지원 및 관공서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서 산업단지 확대로 인해 건설업도 비약적으로 성장함으로서 도시의 성장과 인구유입으로 인한 세수 확대 등 고속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발전 전략이 경제발전의 활로 인 만큼, 건설업 부문에서도 국제화 되는 경제 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필요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건설업의 수요 증대와 함께 공사 규모가 대형화 되고,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며, 진출여건의 변화 속도도 급속히 진전되는 현실에서 건설업 경영에서도 혁신의 중요성이 매우 중대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건설업의 경영근대화 속도는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한국건설업의 급속한 외형적인 성장에 따른 내실의 결여와 확대 심화하는 기업 간 불균형 및 낙후된 경영 문화 등 개선해야만 하는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더구나 한국 건설업은 근래에 불어 닥친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구인난, 숙련된 기술자와 기능공의 확보난, 임금의 상승, 그리고 노사문제 등으로 기업 성장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건설업이 국가경제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해 볼 때 경영근대화를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는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밖에 없으며, 이를 위하여 다각적인 경영전략의 수립과 전개가 요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점차 세계화 되는 경제 환경에서는 건설업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점 차 다양화됨에 따라 이와 같은 여건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존의 경영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질적으로 기업의 사업 환경에 적합한 산업으로의 변신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 2015년에는 우리나라의 건설산업은 많은 변수를 지니고 있었다. 그동안 건설업의 효자 노릇을 하던 해외수주는 줄어들었고, 해외 플랜트 역시 유가 하락으로 인한 영향을 받아서 전체적으로 관련 시장이 축소되고 있었으며, 이러한 흐름 속에 그나마 재건축 시장의 활성화로 인해 신규분양 시장이 점차 확대되었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산업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한국산업의 이해 B형, 한국의 건설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