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

 1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1
 2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2
 3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3
 4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4
 5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5
 6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6
 7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7
 8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8
 9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작가 이효석

작품개관

플롯에 대하여

메밀꽃 필 무렵의 플롯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플롯은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이효석의 다른 초기 작품에 비해 플롯구성이 치밀한 작품이다.
지금부터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플롯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작가 이효석
호 가산(可山). 강원도 평창(平昌)에서 출생하였다. 경성제1고등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1928년 《조선지광(朝鮮之光)》에 단편《도시와 유령》이 발표됨으로써 동반작가(同伴作家)로 데뷔하였다. 계속해서 《행진곡(行進曲)》 《기우(奇遇)》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하고 구인희(九人會)에 참여, 《돈(豚)》《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1934년 평양 숭실전문(崇實專門) 교수가 된 후 《산》《들》 등 자연과의 교감(交感)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했고, 1936년에는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秀作)이라고 할 수 있는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다.
그 후 서구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장미 병들다》, 장편 《화분(花粉)》 등을 계속 발표하여 성(性) 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을 끌기도 하였다. 《화분》 외에도 《벽공무한(碧空無限)》 등의 장편이 있으나 그의 재질은 단편에서 특히 두드러져 당시 이태준(李泰俊)․박태원(朴泰遠)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단편작가로 평가되었다.

3. 작품 개관
▷ 주제 : 장돌뱅이 생활의 애환을 통한 인간 본연의 속성으로서의 애정
떠돌이의 삶을 통해 본 인간 본연의 애정
▷ 성격 : 낭만적. 서정적. 묘사적.
▷ 갈래 : 단편 소설, 본격 소설, 순수 소설
참고문헌
현대소설론 / 유태영 / 국학자료원
현대소설론 / 이상우 / 양문각
현대소설론 소설의 세계 / 롤랑부르뇌프․레알 월레 공저 / 현대문학
이효석 / 이상옥 / 건국대학교출판부
메밀꽃 필 무렵 / 이효석/ 문학창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