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

 1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1
 2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2
 3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3
 4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4
 5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5
 6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6
 7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7
 8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8
 9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구과학]우주생성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주 생성이론
1.빅뱅(big bang theory)
(1) 빅뱅이란
(2) 시간에 따른 빅뱅 시나리오
(3) 빅뱅의 증거
① 적색편이 현상
② 우주배경복사
③ 헬륨합성
(4) 빅뱅 이론의 모순

2. 인플레이션 우주론

3. 현대 우주론
(1) 비랭킹의 우주론
(2) 호킹의 우주론
(3) ‘빅스플랫(Big Splat) 이론
(4) 우주거대구조(Large Scale Structure of the Universe)

Ⅲ. 우주론의 미래에 인류가 풀어야 할 과제


본문내용
현재의 표준 우주모델이 의존하는 관측적인 증거는 다음의 주요한 다섯 가지 관측을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밤하늘의 어두움, 두 번째는 무거운 원소에 비해 수소와 헬륨이 압도적으로 많은 원소의 구성, 세 번째는 우주의 팽창, 네 번째는 균일하고 등방적인 우주 배경복사의 존재, 다섯 번째는 우주 배경복사의 미세한 온도편차이다. 이 관측들은 우주가 매우 뜨거운 고밀도에서 약 80억∼250억 년 전에 팽창을 시작하여 현재의 우주에 이르게 되었음을 어느 정도 확신을 가지고 믿게 해준다. 하지만 우주의 나이와 크기, 우주의 미래에 대하여 정확히 알 수는 없다.
우주에 대한 궁극적인 의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허블상수(H)값과 오메가상수(Ω)값을 알아야 한다. 계속된 관측은 국부 우주의 복잡한 구조와 운동 때문에 이들 두 상수의 값의 측정에 어려움을 준다.
1930년대의 쯔비키(Fritz Zwicky)와 1970년에 베라루빈(Vera Rubin)이 은하들이 그들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너무 빠른 속도로 회전하는 것을 발견하였을 때 관측되지 않는 물질의 중력이 존재함이 이미 암시 되었지만 누구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었다. 암흑물질의 존재가 우주론에 있어 문제로 등장한 것은 불과 10여년 전의 일이었다. 계속된 관측은 은하들의 움직임이 마치 보이는 물질의 약 열배 정도가 되는 암흑물질의 중력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처럼 보이고 은하단들은 보이는 물질의 약 30배에 해당하는 질량의 중력에 끌리는 것처럼 움직인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또 인플레이션이론을 만족하려면 암흑물질의 비율이 보이는 물질에 대해 약 100배가 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로써 암흑물질의 존재는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1995년초에 웬디 프리드만 연구팀이 허블 우주망원경을 통해 관측한 자료를 통해 계산한 우주의 나이는 약 80억∼120억년이다 이는 우주는 자신이 포함하고 있는 별들의 나이보다 더 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의 관측사실이 공인된 것은 아니지만 사실이라면 현재로는 설명할 다른 방법이 없다. 만약 암흑물질이 다량으로 존재한다면 중력이 우주의 팽창을 감속시켜 실제보다 젊게 우주의 나이를 관측할 가능성이 있다.
더 먼 우주를 관측할수록 현재의 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더 큰 우주의 구조가 관측이 되고 있다. 또한 그 구조가 복잡하고 그 속의 천체들은 설명하기 어려운 운동을 한다. 국부우주의 불균일함과 복잡한 구조가 더 큰 영역에 걸쳐 있을 경우 우주의 역사와 구조를 해명하는 일은 더욱더 어려워진다. H값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더 멀리 있는 천체를 관측하여 균일한 우주팽창의 일관성을 얻어야 하고 국부우주에 포함되는 천체들의 복잡한 운동도 규명하여 그에 따른 적색편이의 보정을 하여야 할 것이다. 정확한 Ω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암흑물질의 존재여부를 밝혀야 하고 역시 국부우주의 구조를 밝혀 불균일함의 정도를 알아야 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우주생성이론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