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가 레포트

 1  적벽가 레포트-1
 2  적벽가 레포트-2
 3  적벽가 레포트-3
 4  적벽가 레포트-4
 5  적벽가 레포트-5
 6  적벽가 레포트-6
 7  적벽가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적벽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적벽가의 명창
2. 삼국지연의에 대하여
3. 적벽가의 형성과정의 논의
4. 삼국지에서 적벽가로의 개작과정
5. 적벽가의 대립 구조
6.적벽가는 무얼 말하고자 하는가?
7. 결론
본문내용
1. 적벽가의 명창

조선시대의 주 권력층인 임금이나 사대부들은 판소리 가운데서도 가객이 목청이 당당하고, 호령을 하듯 소리를 질러야 하고, 부침새를 잘 구사해야 하는 적벽가를 특히 좋아하여, 송흥록, 모흥갑, 주덕기, 정춘풍, 박만순, 박기홍과 같은 대명창들이 다투어 적벽가를 불렀다.
적벽가를 잘했던 명창으로는, 역대 명창 가운데서도 첫손으로 꼽히는, 순조 때의 송흥록이 있고, 같은 무렵의 모흥갑이 있다. 방만춘도 잘했는데, 그가 적벽강에 불 지르는 대목을 부를 때는 소리청이 모두 불바다가 되는 듯했다고 한다. 송흥록과 모흥갑에게 소리를 배웠던 주덕기는 특히 조자량이 활 쏘는 대목의 긴박한 장면을 극적으로 잘 나타내었다고 한다. 철종 때의 명창으로는, 서편제 소리의 시조로 꼽히는 박유전이 있고, 같은 무렵의 박만순은 특히 조조가 화용도를 지나는 장면을 잘했다고 한다.
그밖에도 정춘풍, 김창록, 서성관 들이 적벽가를 잘해서 이름을 떨치었고, 조금 뒤에 태어난 이창운은 조조가 도망하는 대목에 나오는 ‘새타령’을 잘하기로 이름이 났었다고 한다. 고종 때에는 박상도, 조기홍, 박기홍, 송만갑, 유성준, 이동백, 김창룡이 적벽가를 잘했다는데, 특히 박기홍은 유비가 제갈량을 찾아가는 대목인 ‘삼고초려’와, 유비가 조조에게 크게 패한 대신에 조자룡과 장비가 큰 공을 세운 ‘장판교 싸움’, 화용도에서의 ‘군사 설움 타령’이 모두 신기에 이르렀었다고 하며, 김창룡은 ‘삼고초려’를 잘했다고 한다. 그 뒤로는 장판개, 조학진, 그리고 임방울, 김연수, 강장원이 잘했다. 오늘날에는 정광수, 박동진, 박봉술, 정권진이 적벽가를 부르고 있으며, 박동진, 박봉술, 한승호가 무형문화재 판소리 적벽가기능 보유자로 인정되었다.
참고문헌
-http://preview.britannica.co.kr/spotlights/pansori/
-적벽가 연구(신아출판사)
-http://www.riss4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