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

 1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
 2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2
 3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3
 4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4
 5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5
 6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6
 7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7
 8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8
 9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9
 10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0
 11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1
 12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2
 13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3
 14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4
 15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5
 16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6
 17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7
 18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8
 19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19
 20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결론
Ⅳ. 연간 주간 일간 계획안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 사회는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면서 가족형태가 변화하고 가정의 보육 및 교육의 기능이 약화되었다. 또한 개인주의적사고가 확산되고 세대 간의 고립이 심해지고 단절되었다. 또한 세계화로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능력이 중요해졌으며 정보화시대에서 매체를 바르게 수용하고 편리하게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동시에 주체적으로 사용하고 중독되지 않는 주체성이 필요하다. 게다가 도시화로 놀이공간이 부족하고 지적 능력 발달에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와 요구, 필요성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전통문화 교육 프로그램과 생태유아프로그램에 이목을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탈리아 에밀리아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미국에서 개발된 ‘프로젝트 접근법’, 영국의 ‘썸머힐 학교’ 등 외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각국의 지역적 특성이나 가치관, 역사, 문화, 사상, 관점 등을 반영하여 개발된다. 그러므로 한 프로그램이 모든 국가와 지역적 특성, 가치관 등에 적합하다고 할 수는 없다. 또한 김성섭(2009)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과거 유아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서구의 문화나 문물 교육에는 많은 부분을 할애하는 반면 전통교육과 문화는 소외되어 있다. 따라서 분석과 비판 없는 무조건적인 외국 프로그램 수용은 지양해야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것을 경시하거나 소외하지 않고 지역적인 특성과 정서, 가치관, 사상, 문화, 관점이 담긴 우리나라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적용하는 것은 의미 있다. 한국 전통문화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인간관은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왔으며 자연의 부분이다. 또한 각자의 타고난 성을 중히 여기고 사람-사람의 관계를 존중한다. 또한 자연은 만물의 근원이자 존재방식이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상생해야하며 배움의 대상이다. 마지막으로 인식관은 인식은 이성이 아닌 몸의 인식이며 지식은 머리가 아니라 몸에 축척된다. 또한 인식은 성과 습의 상호작용이며 지적인식보다 감성적 인식이 우선된다.
참고문헌
단행본
문미옥(2013).「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창지사
황해익 외 4명(201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공동체

논문
김경옥,「도농 교류를 통한 생태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광주 대학교대학원, 2010.
김성섭「전통 문화의 단절성을 극복하기 위한 유아전통문화교육활동의 실제」,강원유아교육연구 2009.
박연실,「농촌지역 노인과 유아의 세대통합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2010.
박연실,「유아를 위한 전통 신체 활동」. 대한어린이교육협회, 2004.
조향자,「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경남대학교, 2008.
방인옥,「유아를 위한 전통 교육의 내용 분석」,유아교육학논집, 2002.
박영실,「농촌지역 노인과 유아의 세대통합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2010.
김경옥,「도농 교류를 통한 생태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광주대학교, 2010.
www.igukak.co.kr (아이국악)
김민정, 「유아 주말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 인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7.
조주희,「국악을 활용한 노인과 유아의 신체활동 연계 프로그램 지도방안」,중앙대학교, 2012.
박주성, 김원준,「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한국 산학 기술학회, 2010.
홍진영,「유아의 양육형태와 유아 교육 프로그램 유형이 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서강대학교, 2012.
방효숙, 「가정의 소비습관이 초등학생의 친환경적 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석현정, 「전통예술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 연구」,서원대학교, 2011.
유아를 위한 전통 교육의 내용 분석」 방인옥, 유아교육학논집, 2002.
이선아,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혼합연령 집단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2004.
김명희,「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