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

 1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1
 2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2
 3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3
 4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4
 5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5
 6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6
 7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7
 8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8
 9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9
 10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10
 11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청소년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가해 학생 대상 상담 프로그램
[2]피해 학생 대상 상담 프로그램
[3] 프로그램 유형 분류
[4] 프로그램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가 과거에 비해 보다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청소년 집단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가출 청소년, 다문화 가정 청소년, 가정 폭력에 노출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등 청소년 집단 내에서도 다양한 유형의 청소년이 존재한다. 이는 곧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도 청소년 각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여 청소년을 획일적 집단으로 보는 프로그램이 아닌 보다 다양하고 세부적인 목표를 지닌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다. 우린 그 중에서도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프로그램을 분석 및 평가하려 한다. 학교폭력 상담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정한 것은 학교폭력으로 인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어 대중의 입에 오르내리며 이슈화 된 바가 있고, 프로그램 개발이 착수된 지 수 년이 흘렀기에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용이할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먼저 프로그램 분류 및 평가의 기준이 될 항목을 제시하고, 상담 프로그램을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으로 나누어 각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평가한 뒤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보다 효과적인 상담 프로그램이 될 지에 대해 논의하면서 결론을 맺고자 한다. 신뢰성 획득을 위해 분석 대상은 정부단체인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원이 협력하여 2012년에 개발한 학교폭력예방 상담 프로그램으로 정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청소년상담원(2012).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가족관계개선사업 실무자 교육. 한국청소년상담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1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족관계 개선사업 결과보고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숙영(2003). 국내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현황 및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관련요인.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03. Vol. 4, No.1.53-67
권경인(2001). 집단상담활동의 유형화 연구. 석사 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변창진(1996). 프로그램 개발. 대구: 홍익출판사
이숙영.김광수.임은미.이창호(2001).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개발론.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한상철(2011). 청소년학: 청소년 이해와 지도.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