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

 1  [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1
 2  [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2
 3  [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3
 4  [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4
 5  [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5
 6  [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6
 7  [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예술]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작품의 장,단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서론
2-1.역사 드라마의 실제
2-2. 역사 영화의 실제

3.본론
3-1. 장점
3-2. 단점

4.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 및 드라마가 대체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 예로 대표적인 작품들은 실미도, 살인의 추억, 그때 그 사람들, 불멸의 이순신, 태조 왕건, 명성황후 등이다. 이런 작품들의 인기비결 또는 역사적 사건에 의미를 두다보니 자연스럽게 그 작품의 근거가 되는 역사적 사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작품들은 역사적 사실과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것은 단지 작품의 흥미 또는 흥행을 위해서 사실을 인위적으로 고친 것인지 아니면 제작 측의 의도 즉, 대중들에게 진실을 감추려는 어떠한 목적 하에 작품을 구성하게 되었는지, 혹은 대중들의 생각을 편향된 시각으로 만들려는 의도가 숨어있지는 않았나? 하는 의문점을 갖게 하였다. 그래서 우리 조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중예술의 작품들이 갖는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2. 서론
요즈음 우리 사회 최대의 화두는 "정보화"라 할 수 있다. IT산업의 주도권 장악 여부가 다음 시대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고 하여, 그 방면에 대한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이 적지 않게 이루어진다. 그 반면 인문과학은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다. 정보화, 산업화가 급선무인 사회에서 인문과학은 그쪽과는 거의 무관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인문과학의 수용 인원을 공학 계열로 전환시키려는 발빠른 움직임도 나타나며, 인문과학의 대표 학문이라 할 철학과와 사학과는 몇몇 대학에서 존폐의 벼랑에까지 내몰리고 있기도 한다.
그런데 아이러니컬하게도 우리나라에서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영화나 드라마는 역사를 바탕으로 한 작품들이다. 방송국마다 사극을 간판 드라마로 내세워 시청률 선두 자리를 휩쓸며 안방의 황금시간을 점령하고 있다. 이 때문에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국왕 통치 국가"로 착각하기까지 한다는 우스개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영화 또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작품들이 흥행에 성공하여 역사영화의 붐을 만들고 있다. 이러한 작품들 덕분인지는 모르지만, 여하튼 우리나라 사람들의 역사에 대한 관심은 대단하다. 사람들이 만나는 자리에서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화제 꺼리는 단연코 역사이다. 그것도 인기 있는 드라마나 영화 내용과 관련하여 다른 사람들이 잘 모르는 내용을 들려주면 그 사람은 그 날의 모임에서 주목받는 히어로가 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은 민족이기 때문에 그 궁금증을 해소해주기 위한 많은 책들이 지금 서점에서 사람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사 연구자들의 살고자 하는 몸부림인지는 몰라도 참으로 쉽게 쓴 역사 대중 서적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다시피 한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역사영화, TV 사극 등이 역사 교육을 대
참고문헌
강상현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 1993
로버트A 로젠스톤, “영화, 역사” 소나무, 2002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1998
“그때 그 사람들” 홈페이지 http://www.people2005.co.kr/


“실미도”팬 카페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684.cafe
기타 네이버 지식검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