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을 제시한다

 1  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을 제시한다-1
 2  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을 제시한다-2
 3  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을 제시한다-3
 4  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을 제시한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을 제시한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을 제시한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재의 정의
교수 학습의 현장에서 흔히 말하는 3대 요소는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교재이다. 교재에 대한 정의는 무척 다양한데 서종학 외(2007 : 13)에서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교육철학과 함께 교사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물리적 실체’라고 하였고, 황인교(2008 : 370)은 ‘학생들이 교육 목표에 도달하도록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 내용을 미리 선정하여 가시적으로 제시한 것’이라고 하였다. 김은애(2012 : 426)에서는 ‘교육 내용이 문서 등의 매체 형식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전달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중심으로 한 교재의 개념
- 외국인 근로자에게 가하는 생활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생활한국어라 함은 기간에 상관없이 직업이나 학문 목적 이외에 한국에서의 일상생활 유지를 위해 필요한 입문단계 이상의 한국어를 말한다. 또한 생활한국어 교재라 함은 ‘지식습득을 위한 책’보다 ‘사회화를 위한 도구’라는 의미가 더 크다. 이 시점에서 사회화라는 것은 언어를 통해서 무언가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속해있는 사회의 배경과 가치를 공유하는 구성원으로서 성장해가는 것이다.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생활 한국어를 위해서는 한국에서의 외국인 근로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국가와 국가 간의 협약으로 왔고, 계약에 의해 체류 기간 중 대부분 한정된 지역에 머무르게 되며, 업무를 배제한 생활은 공동 숙소에서 하면서도 개인의 취향은 존중되는 독특한 위치에 머무른다.
생활한국어의 생활은 말 그대로 외국인 근로자 뿐 아니라 학문목적 학습자나 사업목적 학습자 혹은 그 가족, 결혼이주여성까지 모두 공유하는 한국 생활이다. 김선미(2009 : 1)는 생존차원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언어 표현을 ‘Survival Korean’ 즉 ‘기초생활 한국어‘라고 칭하였다. 유학생이나 결혼이주여성, 또는 사업목적 입국자 같은 경우는 기본 생활 기반이 제공되고 조언자나 새로운 가족의 생성으로 실질적인 한국어 노출 빈도가 높고 학습 기회가 제공된다.
그러나 외국인 근로자는 입국 후 대부분 독학으로 한국어를 학습해야하며 한국어 학습의 장소는 교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같은 한국어 학습자로 분류하기는 어렵다. 이런 이유로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생활한국어는 ‘Practical Language’가 되어야 한다. ‘Streetwise Spanish’에서는 ‘교과서나 교실에서 배우는 스페인어는 거리, 집,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연인, 스페인어로 뒤덮인 카페와 클럽에서 오늘 당장 들을 수 있는 활력이 넘치고, 다채롭고, 생생한 언어의 작은 부분만을 접하게 할 뿐이다.’ 라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생활한국어의 개념을 공고히 하기 위한 기존과 다른 입장의 교육 목적이 필요하다.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중심으로 한 교재의 조건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