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비극(세네카)

 1  로마비극(세네카)-1
 2  로마비극(세네카)-2
 3  로마비극(세네카)-3
 4  로마비극(세네카)-4
 5  로마비극(세네카)-5
 6  로마비극(세네카)-6
 7  로마비극(세네카)-7
 8  로마비극(세네카)-8
 9  로마비극(세네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로마비극(세네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로마비극(세네카)

프롤로그

1) 세네카의 생애와 사상

1. 세네카의 생애
2 세네카의 사상

2) 세네카의 비극들

『튀에스테스』
『히폴리투스』
『페니키아 여인들』
『오이디푸스』
『메디아』
『아가멤논

3) 작품의 특징 및 후대에 끼친 영향

1. 작품의 특징
2. 후대에 끼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마비극(세네카)

프롤로그

로마의 비극 작가에 대해서는 극소수의 자료가 남아 있을 뿐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기원전 1세기 이후에 쓰인 비극들은 많은 대중들 앞에서 공연되지 않았던 것으로 간주한다. 왜냐하면 로마는 비극보다는 희극이나 훨씬 자극성과 오락성이 풍부한 공연들을 더 선호하고 즐겼기 때문이다. 이에 로마의 비극 작가 중 주목할 만한 사람은 세네카가 거의 유일무이한 상태이다.

1) 세네카의 생애와 사상

1. 세네카의 생애
현존하는 작품의 가진 로마의 비극작가는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 B.C. 4∼A. D 65)이다. 세네카는 로마 희극의 대표 극작가인 플라우투스(Titus Maccius Plautus. B. C. 254∼184)와 그를 뒤이은 테렌티우스(Publius Terentius. B.C. 185∼159)의 死後 180년이 지난 후에 태어났다. 그가 극을 쓴 때는 로마의 희극의 인기가 지나갔고, 연극 공연 자체가 쇠퇴해 갈 무렵이었다.
그의 정체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를 네로 황제의 선생으로 간주한다. 스토아 학파, 철학자, 웅변가, 비극작가, 문장가, 정치가 그리고 천만장자였던 세네카는 대략 기원전 4년경 스페인 코르도바(Corduba)의 부유한 기사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 로마에 와서 문법과 수사학을 배웠고 다양한 철학을 섭렵한 것으로 전해진다. 25세 이후에 검찰관에 선출된 후 웅변가와 문필가로서 대단한 명성을 날린다. 클라우디스(Claudius) 황제가 통치하던 41년에 그는 가이우스 여동생 리빌라(Livilla)와 간통했다는 혐의를 받고 코르시카로 유배되어 그곳에서 49년까지 유배생활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