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 레포트

 1  경영자 레포트-1
 2  경영자 레포트-2
 3  경영자 레포트-3
 4  경영자 레포트-4
 5  경영자 레포트-5
 6  경영자 레포트-6
 7  경영자 레포트-7
 8  경영자 레포트-8
 9  경영자 레포트-9
 10  경영자 레포트-10
 11  경영자 레포트-11
 12  경영자 레포트-12
 13  경영자 레포트-13
 14  경영자 레포트-14
 15  경영자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문 최고경영자
본문 1. 경영체제와 경영자
경영체제의 유형
경영체제에 따른 경영자의 구분
(1) 소유경영자
(2) 전문경영자
(3)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
2. 잭 웰치
경영전략
1~2등 전략, 세계화, 서비스화,
6시그마, e비지니스, 학습문화,
인재육성, 조직활력화
우리가 보는 잭 웰치
참고 전문경영인체제 발전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CEO클럽: 전문경영인 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 되야 하는 필요성
서문
최고경영자
현대 사회는 브랜드의 시대다. 마이크로소프트나 나이키, 그리고 코카콜라는 그 이름만으로 천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비단 상표나 스포츠맨, 혹은 연예인 뿐 아니라, 최고경영자도 브랜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나 델컴퓨터의 마이클 델, 시스코의 존 체임버스 등은 그 자체가 걸어다니는 회사의 얼굴이다. 국내의 경우만 해도 삼성전자의 윤종용 부회장, 진대제 사장, 이기태 사장과 안철수연구소의 안철수 사장 등은 그 차제로 회사의 가치를 배가 시킨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최고경영자는 한 회사의 경영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 뿐 아니라, 그 회사의 가치를 대변하는 척도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지만 이들 모두가 기업경영에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 않다. 기업조직 내에는 일반구성원과는 달리 기업의 중추적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이들이 바로 최고경영자이다.
경영자는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의사결정을 행하며, 조직 전체의 활동이나 조직 내 하부조직들의 활동을 지휘조정하는 권한(직책을 수행할 수 있는 공식적인 권리,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과 책임을 가진 자이고, 이들 중 가장 막강한 권한과 최종적인 책임을 지닌 사람들 최고경영자(Top manager, CEO: Chief Executive Officer)라고 지칭한다. 전쟁에서 지휘관이 없는 군대를 생각해 보면, 총사령관에 해당하는 최고경영자가 얼마나 중요하며, 왜 반드시 필요한 지를 짐작할 수 있다. 최고경영자는 내부의 경영활동을 총괄적으로 지휘해 일관되고 추진력있는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대외적으로는 기업을 대표한다. 더 나아가 최고경영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시장이나 고객을 찾아 신규사업 기회를 창출해 나가야 하는 주요 임무를 맡고 있다.
현대의 일반적인 기업에서 나타나는 경영자들의 행동 및 역할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영주체와 관련하여 먼저 소유권과 경영권의 소재형태를 보여주는 경영체제(기업지배구조) 문제를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영체제는 실제로 누가 기업을 지배하는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이다. 자본주의 경제 하에서 기업에 대한 지배권은 원초적으로 자본의 소유에 따라 자본가가 기업을 지배한다고 말하기도 하나, 기업규모의 증대와 주식의 대중분산이 이뤄짐에 따라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었다. 이런 경영체제의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가 분류된다.
이에 이 글에서는 경제체제와 그에 따른 경영자의 분류방법, 각 경영자의 특징과 전문경영인의 예를 보기로 한다.
본문1
경영체제
경영체제, 즉 기업지배구조란 누가 기업을 지배통제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기업을 누가 지배하고 통제하는가는 기업경영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기업경영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위계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가 하는 구조적 측면과 기업 실제 소유의 측면, 중요한 의사결정을 누가 내리는 가하는 권력의 소재형태를 밝혀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경영체제의 중요성
1. 경영체제는 경영전략, 경영조직, 기능관리, 사람관리 등과 같은 다른 하위 기업경영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