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분석

 1  노사관계 분석-1
 2  노사관계 분석-2
 3  노사관계 분석-3
 4  노사관계 분석-4
 5  노사관계 분석-5
 6  노사관계 분석-6
 7  노사관계 분석-7
 8  노사관계 분석-8
 9  노사관계 분석-9
 10  노사관계 분석-10
 11  노사관계 분석-11
 12  노사관계 분석-12
 13  노사관계 분석-13
 14  노사관계 분석-14
 15  노사관계 분석-15
 16  노사관계 분석-16
 17  노사관계 분석-17
 18  노사관계 분석-18
 19  노사관계 분석-19
 20  노사관계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사관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1章 서론 - 연구의 목적과 접근방법
1절 연구의 목적
2절 연구의 접근방법
2章 본론 -국내 노동환경 분석, 노사관계 실패사례분석,
앞으로의 바람직한 노사관계 방향제시
1절 국내 노동환경
2절-(1) 네슬레 사례분석
-(2) 두산 중공업 사례분석
3절 앞으로의 바람직한 노사관계 방향 제시
3章 결론
1章 서론 - 연구의 목적과 접근방법
1절 연구의 목적
지금 기업 환경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떠오르고, 소비자 의식이 전환되는 등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그에 맞추어 전통적인 경영의 이론들도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변화가 요구 되고 있다. 과거의 무조건 적인 효율을 추구하던 효율 중심의 경영이념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인간 소외, 경영 윤리의 실종 등 수많은 문제들을 일으켰다.
우리는 그 중에서도 기업이 결국, 인간으로 이루어진 조직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노사관계의 문제에 주목하고자 한다. 노사 관계의 측면에서 보면, 효율의 지나친 추구는 결국 노동자의 무조건 적인 희생을 강요했고, 이에 노동자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노사간 갈등을 일으켰으며, 그 결과는 파업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추구하던 효율마저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경영이념의 근본적 변화를 추구하는 움직임들이 나타나고 있다. 경영 윤리를 중시하고, 노사관계의 측면에서 노동자를 단순히 "노동"이라는 자원의 개념에서 보던 과거의 시각에서 벗어나 경영의 주체로 보는 경영 이념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의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닌 만큼 우리나라의 경영과 노사관계 에도 많은 영향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 연구에서 대표적으로 실패한 두 가지의 사례에서 그 동안의 실패를 분석하고 그에 기초하여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만들어나갈 미래 지향적인 노사관계는 어떤 것인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하여 현재의 노사관계의 실패와 그 요인을 알 수 있을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노사관계가 올바르게 구축될 방향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2절 연구의 접근방법
우리는 이 연구에서 일단 우리나라의 노동환경에 대해 객관적인 통계자료, 문헌 등을 통해 탐색적인 방법으로 연구를 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환경에서 일어났었던 국내 두 기업(네슬레, 두산 중공업)의 노사관계 실패 사례를 예로 들면서 두 기업 내에 노사 양측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점 혹은 그들의 주장은 무엇이었는지 지적하고 노사간의 불협화음으로 인한 영향들을 말할 것이다. 그런 다음 선진 노사제도 혹은 성공적인 노사관계를 이룩한 기업의 예를 통해 앞선 것들과 비교해 가면서 미래지향적인 윤리경영의 참된 노사관계를 제시할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한 자료조사는 인터넷검색, 각종 문헌과 논문, 노동부 및 노조 사이트 열람 등을 통해 이루어 졌다.
2章 본론 -국내 노동환경 분석, 노사관계 실패사례분석,
앞으로의 바람직한 노사관계 방향제시
1절 국내 노동환경
세계가 점차 하나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그에 따른 경쟁이 심화 되면서 노동 환경의 변화는 좀 더 질적인 변화를 요구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까지 국내의 노동환경은 선진국의 그것과 비교해서 점점 나아지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많이 모자란 부분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노동환경으로 인해 세계 어느 나라 보다 노사분규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며 그로인한 막대한 사회적 비용도 국가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