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을 향해 달려라

 1  태양을 향해 달려라-1
 2  태양을 향해 달려라-2
 3  태양을 향해 달려라-3
 4  태양을 향해 달려라-4
 5  태양을 향해 달려라-5
 6  태양을 향해 달려라-6
 7  태양을 향해 달려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태양을 향해 달려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사업명 : 태양을 향해 달려라
(빈곤청소년 학교부적응 감소를 위한 사회사업)
2. 사업개요
광주광역시 남구 지역의 생활보호 대상자 및 저소득층 가정 중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기간은 최소 10개월(1~10월) 매년 실시하며, 검정고시 준비를 목표로 하는 반이며, 프로그램 실시 장소는 꿈꾸리 복지관 내이다. 신규대상자 모집은 12월에 실시하며 동사무소나 학교를 통해 수립된 학업중단 학생명단을 활용하여, 직접가정방문, 전화방문을 통해 아웃리치하여 대상자를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검정고시를 합격하여 학교복귀를 희망할 경우 학교 복학을 유도하고 진학 및 취업을 원할 경우에는 진학상담 및 진로상담을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가족이 빈곤하다고 해서 반드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빈곤은 청소년에게 경제적 박탈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영향 등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를 통해 빈곤 문화속에 있는 청소년들은 일반청소년들보다 생활전반에서 상당한 이질감을 느끼게 된다. 즉 이러한 심각한 이질감은 저소득 가정 자녀들의 학교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청소년들이 심한 소외와 열등감을 경험하게 한다. 이러한 소외와 열등감은 정서적 불안으로 나타나 학습능력의 저하와 심리적 갈등으로 학교교육 과정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자기에게 주어진 과업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없게 되어 가정과 학교, 친구 관계에서 소외와 좌절감을 맛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빈곤청소년들은 이러한 학교부적응의 문제에 있어서 환경적으로 더욱 취약한 상태에 있으므로, 다른 어떤 대상집단보다도 학교사회사업의 우선적 개입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접근하여 가는 방법은 빈곤청소년의 낙인을 줄이면서, 예방적 개입도 가능하다. 그러므로, 빈곤청소년의 학교 부적응이라는 문제를 낙인 없이 접근하기 쉽고, 예방적인 개입도 가능하며, 환경과 개인을 동시에 개입하는 학교사회사업이 더욱 절실한 것이다.
4. 기대효과
1). 학업중단 청소년 일탈행위 감소 및 비행 예방
2). 학업능력 향상
3). 긍정적 자아인식 및 사회기술 향상
5. 서비스대상 및 인원수
대상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