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과 도덕교육 - 경험사례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

 1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과 도덕교육 - 경험사례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1
 2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과 도덕교육 - 경험사례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2
 3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과 도덕교육 - 경험사례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3
 4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과 도덕교육 - 경험사례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4
 5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과 도덕교육 - 경험사례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과 도덕교육 - 경험사례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과 도덕교육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
2. 사례 분석
(1) 나의 경험사례
(2) 초등학교 교과서의 사례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여러 도덕 윤리학 이론들을 살펴보던 중,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이 내 인생관과 매우 흡사하다고 느껴져, 그의 저서인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찾아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책에서 중용의 예로 비겁과 만용사이의 용기, 나태와 탐욕사이의 야망, 자기비하와 자만사이의 자존, 아첨과 무뚝뚝함사이의 친근함, 수줍음과 뻔뻔함사이의 겸손, 허풍과 자기경시사이의 진실함, 우유부단과 충동사이의 자제 등을 들었다. 나는 그 중에서도 ‘나태와 탐욕사이의 야망’이라는 구절에 매료되어 최종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과 중용을 선택, 탐구하게 되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공동체의 삶에 현명하고 책임있게 참여하는 가운데 개인으로서의 자기실현과 공동체의 복지 실현에 기여하는 정치적도덕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그의 도덕교육에 대한 관점은 초등도덕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이론을 나의 경험과, 초등도덕교육에까지 적용해보려한다.
Ⅱ. 본론
1. 이론
1) 목적론적 접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어떤 목적으로서의 선을 추구하는 데 그 본질이 있다. 당연히 인간의 삶과 활동도 어떤 선(good)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접근 방식은 현재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가 행위를 통해 추구하는 일부 목적은 수단적 목적, 즉 일부 선들은 수단적 (도구적) 선들이 된다. 반면에 이러한 도구적 선들과 대조적으로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선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궁극적 목적’이다. 사람은 개인마다 자기가 가치있다고 여기는 삶의 방식과 욕구의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추구하는 목적, 선 역시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다양한 선들 중에 보통사람이라면 누구나 추구하는 최고의 선이 바로 ‘궁극적 목적’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만일 어떤 궁극적 목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다른 모든 욕구들은 공허하고 허무한 것이 되고 말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 ‘궁극적 목적’은 보편성을 가지며, 다른 목적에 대해 수단적 선들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욕구하는 어떤 유일한 것이다.
그렇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궁극적 목적’의 최고선을 무엇이라고 보았을까? 그것은 바로 행복이다. 행복은 우리 모두가 목표로 삼는 목적으로 보편성을 가진다. 또 우리는 다른 어떤 것을 위한 수단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가장 마지막 종착점이고 우리는 최종적으로 행복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무수히 많은 다른 목적들을 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