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옥의 무진기행 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1  김승옥의 무진기행 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1
 2  김승옥의 무진기행 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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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승옥의 무진기행 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목 차
※ 작품선정 동기, 문학 교육의 목표
……………………
- 1 -
1. 서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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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2.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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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2.1 『무진기행』의 교육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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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2.1.1 교육과정상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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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2.1.2 목표설정
……………………
- 3 -
2.1.3 내용조직
……………………
- 3 -
2.1.4 교수ㆍ학습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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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2.1.5 교수ㆍ학습 과정안
……………………
- 4 -
2.2 학습지
……………………
- 6 -
2.3 매체 자료
……………………
- 8 -
3. 결론
……………………
- 10 -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 작품 선정 동기
나는 작년 현대소설론 과제로 김승옥의 『무진기행』 1964년에 발표된 『무진기행』은 내면의 단단한 짜임새와 세련된 문체, 그리고 작가 특유의 감수성으로 인하여 우리 소설사에서 오래도록 기억될만한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무진기행은 ‘무진으로 가는 버스’, ‘밤에 만난 사람들’, ‘바다로 뻗은 긴 방죽’, ‘당신은 무진을 떠나고 있습니다.’라는 시간의 순서에 따른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을 분석한 적이 있었다. 그때 분석한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나에게 많은 감동을 주었다. 기회가 온다면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이용한 실제 수업계획서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다.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지금 대한, 두산동아 등 4개의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실려 있는 소설이다.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1960년대 사회상을 잘 나타낸 소설이며 한 개인을 통해 세상에 대해 이야기 하는 소설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소설을 학생들이 읽음으로써 1960년대의 모습을 느낄 수 있고 산업화, 자본주의화 되는 사회에서 인간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무진기행』의 주인공은 고민하고, 좌절하고, 꿈과 이상을 생각하는 모습들은 현대인의 삶과 다를 바가 없다. 오지은, 학습자 중심의 소설 교육 연구 : 『무진기행』의 인물 이해 문제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4, p.21
꿈과 열정이 가득한 고등학생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작품의 주인공과 2000년대를 살아가는 자신의 삶을 연관시켜 자신의 삶에 대한 반성을 할 수도 있고 자신이 주인공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다른 글을 써보거나 소설 후 감상 내용을 조별로 토의한다거나 하는 등의 학생활동으로 사고력을 향상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현대소설 교육을 하기 위한 소설로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선정하였다.
『무진기행』의 또 다른 선정 동기는 토의 학습 모형 때문이다. 토의 및 협력 학습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이와 같은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수업 자료의 선정이 중요하다. 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안개 낀 학교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면 주인공이 자기 정체성을 발견하는 과정을 내면 심리를 통해 그려낸 『무진기행』은 학생들이 충분히 흥미를 가지고 책을 읽고 토의를 할 수 있는 주제라 생각한다.
※ 문학 교육의 목표
문학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는 바로 문학과 함께 이루어지는 인간의 의미 있는 성장에 의도적으로 관여하는 것이며, 그것이 좀더 의미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문학 작품 읽기는 ‘사회적 실천 행위’로서 ‘나’ 의 관점에서 세계를 해석하고 그 세계 속에 나를 몰입시키거나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주체성의 실현이이며 문학교육은 자신과 세계를 새롭게 발견하고 변화시키는 성찰적인 행위이다. 최미숙 외 7명,『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p.318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위에 언급한 이유와 문학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좋은 텍스트라고 생각된다.
1. 서 론
중 고등학교 시절 문학교육을 생각해보자. 우리의 머릿속에 있는 문학수업은 소설을 발단, 전개, 절정 등으로 내용을 나누고 주제를 외우고 어떠한 시점으로 소설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습득에 치우친 것이었다. 지식 중심의 문학교육, 그것도 문학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한 방법이나 원리로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단순 지식 중심,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최미숙 외 7명, 앞의 책, p. 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