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

 1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1
 2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2
 3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3
 4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4
 5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5
 6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6
 7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7
 8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2단원 용해와 용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1. 단원명 : 2. 용해와 용액
2. 단원의 개관
가. 지도관
이 단원은 우리의 생활 곳곳에서 찾을 수 있는 용해와 용액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단원이다. 주변에서 쉽게 용액을 찾을 수 있고, 용해의 과정 또한 일상생활 속 에서 흔히 이루어지는 현상인 것이다. 과학에서는 이러한 일상적으로 보여 지는 현상과 물질을 과학적 의미로 받아들이도록 탐구학습을 바탕으로 한 지도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이렇게 탐구한 결과를 후에 실제 생활과 관련지어 적용시키는 것도 중요시된다. 따라서 이 단원은 학생들이 일련의 실험과정들을 통하여 조작능력을 기르고, 창의적이고 탐구적인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이다.
나. 교재관
이 단원은 교육 과정 중 ‘(1) 용액만들기’에 해당하는 단원으로 3학년 2학기 4단원의 ‘여러 가지 가루 녹이기’와 4학년 1학기 2단원의 ‘우리 생활과 액체’에서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한다. 이 단원에서는 소금이 물에 녹는 현상을 관찰하고, 소금물을 걸러 보는 활동을 통하여 ‘용해’ 현상을 학습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물질을 용매에 녹여보고 특정 액체에 용해되는 고체와 액체를 구별하여 녹는 물질과 녹이는 물질을 서로 연결시켜봄으로써 물에 용해되지 않는 물질도 용매를 달리하면 용해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또, 용해 전 용질과 용매의 무게를 합함 것은 용액의 무게와 같음을 확인함으로써 물질이 용해되면 그 형태는 변하여도 무게는 변하지 않음을 깨닫게 한다.
다. 학생관
널리 알려진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르면 초등학령기 학생들은 구체적 경험을 통하여 사고하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기본적인 분류 능력 및 보존 개념 등을 이해할 수 있고 가역적사고 또한 가능하다. 다시 말해, 가설을 설명할 수 있고, 그를 실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실제 필요성을 느끼고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관찰하고 실험하는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구체적 실험활동을 통하여 직접 경험해 보고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실험의 과정을 통하여 조작적 능력을 길러주며 실험과 관찰, 토론, 실제 경험을 통하여 지식을 이해하는 과학적 탐구 자세를 기르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3. 단원의 목표
(1) 용해와 용액의 뜻을 안다.
(2) 특정 액체에 용해되는 고체와 용해되지 않는 고체, 용해되는 액체와 용해되지 않는 액체를 구별해 낼 수 있다.
(3) 물에 용해되지 않는 물질도 용매를 달리하면 용해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4) 용해 전 용질과 용매의 무게를 합한 것은 용액의 무게와 같음을 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