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의 역사에 대하여

 1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1
 2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2
 3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3
 4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4
 5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5
 6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6
 7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7
 8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8
 9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어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
1. 들어가며
이 보고서에서는 일본어의 어휘의 역사에 대하여 고유일본어(和語), 중국어로부터의 차용어에 해당하는 한어(漢語), 한어 이외에 어원을 둔 외래어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한다. 이러한 구분은 한국어에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구분을 하는 것과 대응하는 관계에 있다.
어휘는 음운이나 문법에 대하여 대상이 방대하여 체계화를 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게다가 어휘의 역사를 다루는 것은 이전에는 사용했으나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어휘까지를 대상에 포함하기 때문에 연구자에게는 많은 지식이 요구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野敏彦(1992:214)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현재 일본어학에서는 문법사나 음운사에 비해 어휘사의 연구는 진행이 덜 된 상태임을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이 사용해 온, 또는 사용한 어휘는 그 언어를 사용해 온 집단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어휘의 역사를 기술하는 것은 그 언어 사용 집단이 걸어 온 길을 돌아보는 작업이 된다. 여기에 어휘의 역사를 연구하는 의의가 있으며 진행이 덜 된 일본어의 어휘를 연구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田信治(1999), 秋元美晴(2001), 山口仲美(2006),한미경·권경애·오미영(2006)를 참고하여 일본어 어휘의 각 시대별 특징을 살펴보도록 한다.
2. 시대 구분
일본어의 시대구분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의 견해가 있다. 하나는 상고(上代), 중고(中古), 중세(中世), 근세(近世), 근대(近代)로 구분하는 것이며 또 하나는 상대와 중고 시대를 하나로 묶은 고대(古代), 중세, 근세, 근데로 구분하는 견해이다. 전자는 野敏彦(1992)등에 보이는 시대구분인데 일본사의 시대구분과 대응하는 점에서 일본어사를 일본사학과 연관 지어서 관찰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일본어의 특징으로 시대를 구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본어의 변화를 놓치거나 정치사에 종속적인 것으로 평가하는 우려도 있다.
고대를 상대와 중고로 구분하는 방법은 일본어사의 특유한 구분 방법이다. 이것은 나라(奈良) 시대까지를 상대, 헤이안(平安) 시대와 그 말기의 원정기(院政期)로 시기까지를 중고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최근 일본어사 연구에서는 나라 시대와 헤이안 시대에는 언어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다는 점을 중시하여 이 시대를 구분하는 논의가 많다. 즉 이 사이에 일본의 가나문자가 등장하였는데, 이를 중시하여 일본사와 달리 일본어사에서는 이 시대를 크게 구분하는 연구가 많은 것이다(田信治(1999), 한미경·권경애·오미영(2006) 등). 이 보고서에서도 최근의 시대 구분에 따라 상대와 중고를 구분하여 기술하도록 한다.
상대: ~794년까지(주로 나라 시대)
중고: 794년~1192년까지(헤이안 시대와 원정기)
중세:1192년~1603년까지(카마쿠라 시대와 무로마치 시대, 아주치 모모야마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