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

 1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1
 2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2
 3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3
 4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4
 5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5
 6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6
 7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7
 8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8
 9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9
 10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10
 11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11
 12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12
 13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Ⅰ. 여는 글
Ⅱ. 루소의 이론
1. 루소의 생애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핵심용어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기저를 이루는 교육관
4. 루소의 자연주의 한계점
Ⅲ. 나의 경험 사례
1. 숨 막히는 경쟁구도에서 잠시 느리게 걷기
2. 학교규칙의 정당성
Ⅳ. 교육에로의 적용
1. 간디 학교
2. 발도로프 학교
3. 서머힐 학교
Ⅴ. 초등교실 적용 방법
1. 반 규칙 자율적으로 정하기
2.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시간 갖기
3. 등수가 아닌 자신의 향상정도를 알 수 있는 성적표
Ⅵ. 닫는 글
Ⅶ. 참고자료
Ⅰ. 여는 글
최근 신문 지상에는 연일 수능 부정행위와 관련된 기사가 끊이질 않고 있다. 그 원인 중 하나는 우리 사회가 학벌 중심의 관행으로 학습자의 자연성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교사 중심의 교육을 일삼는 입시 위주의 교육을 뽑을 수 있다. 현대 교육의 최대 가치가 인간성 회복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기는 나는 누구인지 혹은 나를 둘러싼 이 세상은 무엇인지,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와 같은 끊임없이 세상과 자신에 대해 질문을 던져야 할 소중한 시기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가정에서는 부모들의 지나친 교육열로 아이들이 신체적˙정신적 발달은 물론 개성과 소질을 고려하지 않은 조기교육에 강요당하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는 외적인 조건에 강요된 인위적인 지식 중심의 교육, 즉 교육의 주체가 교사가 중심이 된 입시위주의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교육만이 행해지고 있다. 이에 인간의 선한 본성에 충실하며 아동이 진심으로 흥미와 관심을 보일 때부터 교육을 시작하자는 자연스러운 교육을 주장한 루소의 교육관은 현 우리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Ⅱ. 루소의 이론
1. 루소의 생애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18세기 말에 교육에 있어서 자연주의를 주도한 사람은 루소이다. 그는 태어 난지 10일 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10살 때는 아버지와도 이별을 하여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성장했으며, 정규적인 교육을 거의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는 문학˙사상˙철학˙정치˙교육 등 여러 방면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여 학문예술론 (1750), 인간불평등기원론 (1755), 신(新)엘로이즈 (1761) , 사회계약론 (1762), 에밀 (1762), 고백론 (1778) 등의 명저를 남겼다. 이러한 저서 가운데 특히, 교육에 관한 대표적 저서인 에밀(Emile) 은 그의 교육사상을 집성한 것으로서 인간교육의 근본적 혁신을 제창한 교육의 성전(聖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에밀이 발간되자 기성종교를 비판하고 자연종교를 주장하는 종교 비판적 내용으로 파문을 일으켜 분서(焚書) 처분되고, 루소에 대한 체포령이 내려지는 종교적 박해로 급기야는 파리에서 스위스로 도피하기도 하였다. 그 이유는 에밀이란 저서에 어린이의 본성은 근본적으로 선(善)하다는 성선설을 주장하고 당시 원죄설에 기반한 기독교 철학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종교론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루소는 인간의 본성을 사악하게 규정한 전통적인 인간관을 비판하면서, 인간의 본성을 선으로 규정하고 인간의 선성을 억압하는 어떠한 교육도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루소의 이러한 성선설은 그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 교육의 핵심으로 사상적 기저를 이루고 있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고대 희랍의 자연철학을 시원(始原)으로 하여 인문주의와 과학적 실학주의, 그리고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루소는 어떠한 특별한 사상가나 특정한 주의(Ideogie)에 집착하기보다는 그들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독특한 사상체계를 구축하였고 루소 특유의 창조적 자연주의 사상으로 발전시켰다.
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핵심용어
(1) 자연
천적객관적강제적인위적인 억압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선천적이고 주관적이고 자발적인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 및 경향을 의미하며, 인간 본래의 원시적 감정, 판단력, 자연적 의지 등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사람이나 문명으로부터 더럽혀 지거나 왜곡되기 이전의 순진한 인간의 처녀성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다.
(2) 자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