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

 1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1
 2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2
 3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3
 4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4
 5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5
 6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6
 7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 ◆
- 차례 -
1.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의 기본 가정
2. 반응 중심 모형 수업의 실제
(1)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2) 최초의 반응 교환하기
(3) 작품에 대한 반응 쓰기
(4) 집단 과제 제시
(5) 특별 과제 제시
3. 반응 중심 모형의 의의
4. 반응 중심 모형의 적용
(1) 적용상의 유의점
(2)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5. 반응 중심 모형의 수업 지도안
고전문학 교육론
1.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의 기본 가정
독자 반응 이론모형에서는 우선 읽기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문학에 대한 고정된 비평적 사고를 갖고 있지 않다. 읽기 과정을 독자의 사전 경험, 신념, 사고 등과 텍스트간의 상호작용으로 여기며 의미는 이런 상호작용의 결과로 생성되는 것으로 여긴다. 텍스트는 독자의 마음에서 재구성되지 않으면 단순한 활자나 종이에 지나지 않는다. 읽기는 독자가 끊임없이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형성함에 따라 역동적인 과정이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독자는 감정적 안정과 만족을 얻게 되고 이 만족감은 다시 독자의 읽기 경험에 새로운 감각을 선사한다.
둘째, 독자 반응 이론에서는 개별적인 반응을 존중한다. 각각의 읽기 과정은 매우 독특하다. 왜냐하면 개별 독자는 매우 다른 경험과 사고, 언어 능력을 가지고 텍스트에 접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독자의 반응이 무한궤도로 나아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텍스트에 대한 기본적인 해석은 결국 텍스트의 일련의 기호에 의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텍스트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하나 이상의 해석이나 반응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독자 반응 접근의 궁극적인 목적은 신비평에서 말하는 올바른 해석이라기 보다 성숙한 반응을 생산하는 것이다.
셋째, 독자 반응 이론모형에서 해석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텍스트에 정서적으로 빠져 들 것을 강조한다. 읽기의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인간은 개인적 정서와 감정을 가지고 있는 유기체임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독자의 정서와 태도를 탐구하는 것이 텍스트를 평가하거나 해석하는 것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텍스트와의 정서적 교감 없이 학생들이 성숙한 판단을 하는 성숙한 독자가 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텍스트에 대한 정서적 교감이나 태도가 조성되어 있지 않다면 좀 더 성숙한 반응자가 되기 위한 기초를 갖고 있지 못한 셈이다. 학생들은 텍스트에 대한 개인적 호기심이나 흥미 등이 있을 때 좀 더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의미 창조에 능동적으로 관여한다.
마지막으로 독자 반응 이론에서 관심을 두는 것은 개인을 능동적이고 성공적인 의미 생산자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교수 방법은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학생 스스로 의미를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관심이 집중된다. 교사는 의미 구성을 위한 설계사나 의미 전달자가 아니라 텍스트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강화시키는 강화자로 존재할 뿐이다.
2. 반응 중심 모형 수업의 실제
(1)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모든 읽기의 과정에서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상정되는데 이는 학생의 이해와 반응을 돕는 가장 중요한 첫 단계가 되기 때문이다. 많은 문학 작품들은 주제나 배경들이 학생들이 관심이 있거나 생활과 밀접한 것으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는 것들이 많다. 교사는 가능하면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하고 문화적으로 가치가 있고 학생의 능력과 수준, 환경을 고려하여 작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교사가 능동적으로 제재를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 실제 현장에서는 학생이나 교사의 의지나 배경에 관계없이 교과서의 작품들이 선택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작품에 따라서는 학생들이 배경 지식이나 사전 경험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교사는 사전 읽기 등을 통하여 문학 작품에 대한 흥미를 자극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것은 이러한 활동은 문학 작품에 대한 직접적인 해석 활동이 아닌 문학작품을 수용할 수 있는 상황과 분위기를 만드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2) 최초의 반응 교환하기